충남대, 지난해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 79회 대출
이상호 한밭대 교수 '공간을 말하다' 2년 연속 상위

충남대와 한밭대가 수업을 듣지 않는 졸업유예생에게도 등록금을 걷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사진.
충남대 학생들이 지난해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빌린 도서에 의외의 책이 올랐다. 한밭대 학생들은 과학서적과 한국소설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충남대 학생들이 지난해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빌린 도서에 의외의 책이 올랐다. 한밭대 학생들은 과학서적과 한국소설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15일 <디트뉴스>가 지난해 각 대학 도서관 대출횟수에 따른 순위를 분석한 결과, 충남대는 싱숑 작가의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이 79회로 1위에 올랐다. 

그 뒤를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60회)과 ‘먼나라 이웃나라’(52회)가 이었다.

상위 세권 모두 연속물이라 대출횟수가 많다는게 충남대 설명이다. 1위를 차지한 ‘전지적 독자 시점’ 실제 대출자수는 총 14명으로 나타났다. 

단권 가운데 가장 많이 빌린 책은 티나 실리그의 자기계발서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로 총 42회 대출했다. 각각 학부생 38명, 대학원생 2명, 교수 1명이 해당 도서를 빌렸다. 

충남대 도서관 관계자는 “시리즈물의 경우 한 권 읽다보면 여러 권 읽게 되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특히 1위 도서의 경우 최근 영화로 제작되는 등 학생들이 재미 위주로 책을 선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2023년 충남대·한밭대 도서관 대출횟수에 따른 순위.
2023년 충남대·한밭대 도서관 대출횟수에 따른 순위.

한밭대의 경우 이상호 교수의 ‘공간을 말하다’가 76회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도서는 지난 2022년에도 2위(48회)를 차지했으며, 이 교수는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재학생들이 수업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도서를 빌려, 상위권에 올랐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 도시공학과 조교는 “이 교수가 '공간과학'이라는 교양수업에도 이를 사용하고, 전공생 역시 수업내용과 겹쳐 많이 보는 듯 하다”며 "도시와 공간의 역사를 쉽게 풀이해, 누구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최진영 작가의 소설 '구의 증명'은 양 대학에서 공동으로 상위권(충남대 7위·한밭대 5위)을 차지했다. 

또 충남대에선 유일하게 동양철학을 다룬 '성리대전'이, 한밭대에선 중국의 고전시가 '향렴집'이 순위권 내 들었다.

한편, <중앙일보>가 같은 기간 서울권 대학 도서관 대출 순위를 분석한 결과, 서울대 ‘미적분학v.1’(94회), 고려대 ‘공정하다는 착각·마이클센델’(215회), 연세대 ‘작별인사·김영하’(200회)가 각각 1위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