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상황실서 '강풍전자'와 투자협약 체결
아산 음봉 외투지역 700억 원 투자키로

김태흠 충남지사(가운데)가 6일 아산 음봉 외국인투자지역에 유치를 확정한 중국 반도체 기업 강풍전자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경위 아산시장(맨 왼쪽)과 왕쉐쪄 강풍전자 총경리가 참석했다. 김다소미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운데)가 6일 아산 음봉 외국인투자지역에 유치를 확정한 중국 반도체 기업 강풍전자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맨 왼쪽)과 왕쉐쪄 강풍전자 총경리가 참석했다. 김다소미 기자. 

[내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6일 아산 음봉 외국인투자지역에 진출하는 중국 반도체 기업 ‘강풍전자’와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본청 상황실에서 열린 투자협약식에서 “올해 첫 외자유치 투자 협약을 갖게 돼 기쁘다. 충남에 잘 오셨다. 최선을 다해 외국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박경귀 아산시장, 강풍전자 왕쉐쪄 총경리, 삼성전자 한국법인 및 대류 SMA 유상용 대표,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 김수영 투자통상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강풍전자는 2005년 설립됐다. 중국 저장성 위야오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유럽·일본 등 전 세계에서 15개 사업소를 운영하는 반도체 기업이다.

음봉 외투지역 700억 원 투자, 200여 명 신규 고용

이 기업은 아산 음봉 외국인투자지역 예정지 4만 9500㎡ 부지에 반도체·디스플레이 초고순도 타겟(코팅제품) 생산 공장을 신축한다.

내년부터 제품을 본격 생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제조 기업에 납품할 계획이며 5300만 달러(한화 약 700억 원)을 투자, 직원 200여 명을 신규 고용한다.

김 지사는 “강풍전자는 충남 외국인투자지역에 투자하는 최초의 중국 반도체 기업”이라며 “강풍전자의 성공에 향후 중국 기업의 충남 투자 여부가 달려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이어 “아산은 라이징 선이라고 부를 정도로 바운드디스플레이, 미래차, 2차전지 등 최첨단 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이다. 충남은 디스플레이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등 자율주행 부품 상용화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아산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 최고 순도 타겟 등을 생산하는 강풍전자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강풍전자의 강풍은 장강처럼 오래 번영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들과의 인연이 장강의 물결처럼 끝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산은 전국 부동의 수출 1위 도시다. 우리 아산을 선택해 주신 건 강풍의 탁월한 선택이다. 우리의 입지는 강풍전자의 해외 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쉐쩌 중국 강풍전자 총경리는 “한국에서 새로운 길을 열 수 잇는 자리가 마련됐다. 충남도와 아산시의 대대적 지원에 힘입어 빠른 시일 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강풍전자는 2022년 기준 종업원 5000여 명에 매출액은 1조 1000억 원이며,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TSMC, 일본 소니, 독일 인피니언, 삼성·LG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