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1금융권과 협력해 이자 2%지원...향후 확대 고려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자지원 협약식.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자지원 협약식.

[논산=박성원 기자] 논산시가 중소기업 자금난 해결에 나선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시 기업인협의회장, 논산시 관내 6대 시중은행 지점장과 함께 6일 시청 2층 상황실에서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자지원’에 관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전년도 매출 50억 원 이상 논산시 중소기업이 기업경영을 위해 자금을 대출받을 경우 논산시로부터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2023년 10월 기준 중소기업 대출이자는 5.35%에 달한다.

국제 경기침체와 내수 부진으로 중소기업이 느끼는 실질적 부담은 훨씬 큰 상황이다. 논산시가 기업이 내야 하는 이자 중 2%를 지원하게 됨으로써, 중소기업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총 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이 협약에서 백성현 시장은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논산시민의 삶을 지탱하는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며 “향후 관련 예산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더 심층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시중은행은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으로, 최근 1년 결산 재무제표상 전체 매출액 50억 원 이상인 논산시 제조업체가 이자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논산시는 기업 지원에 공백이 없도록 도와 연계해 매출액이 50억 원 미만인 기업에 대해서는 충남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대출 가능 은행 또한 논산시 소재 금융기관으로 한정해 지역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키워드

#논산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