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부담 감소, 기간 단축 이점 꼽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이끌 것" 기대

정부가 25일 발표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추진’ 방향과 관련해 세종시와 충북도가 환영 입장을 냈다. 사진은 왼쪽부터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자료사진.
정부가 25일 발표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추진’ 방향과 관련해 세종시와 충북도가 환영 입장을 냈다. 사진은 왼쪽부터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정부가 발표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추진’ 방침과 관련해 세종시와 충북도가 환영 입장을 냈다. 일각에선 경기 침체 등 난관을 예상하고 있지만, 우선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5일 오전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해당 사업 추진 방향을 언급했다.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해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TX)를 도입하겠다는 구상으로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을 투자하고, 운영비를 전액 부담하는 방식이다. 

세종시는 같은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 주재 토론회에서 발표한 광역급행철도 추진계획을 환영한다”며 “연내 사업이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면, 시 예산지출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면서 사업 기간도 재정사업에 비해 상당 기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립은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기 위한 기반이자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필수 교통시설”이라며 “시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 안전하고 빠르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도 같은날 입장문을 내고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면 재정 부담이 크게 감소하고, 각종 절차도 간소화돼 개통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며 “K-바이오스퀘어 등 오송에서 추진 중인 사업 안착과 청주공항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광역철도는 정부대전청사부터 반석역까지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활용, 정부세종청사 등 세종 신도심과 충북도청, 청주공항 등 주요 거점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정부 구상이 현실이 되면, 대전청사와 청주공항까지 소요 시간은 기존 100분에서 53분, 세종청사~대전청사는 60분에서 15분, 오송역~충북도청은 45분에서 13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