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폭발 등 사고 발생 요소 점검

청양군 등 관계기관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청양군 제공.
청양군 등 관계기관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청양군 제공.

[한지혜 기자] 청양군은 지난 24일 설 명절을 앞두고 청양읍과 정산면 2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화재,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취지로 관계기관 합동으로 이뤄졌다. 이종필 부군수가 총괄해 안전총괄과, 사회적경제과, 청양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민간 전문가(소방, 전기, 가스) 등이 참여했다.

점검단은 ▲소화기 등 시설 확보와 위험물질 및 화기 관리 적정성 여부 ▲스프링클러 관리 상태, 경보 설비 확인 ▲전기 콘센트, 철제 분점함, 전기 기계 등으로 인한 위험 방지 조치 ▲적정용량의 콘센트 및 배선 사용 여부 ▲주요 구조체 노후화, 방화구획 유지관리 상태, 통로‧공간 적치물 ▲폭발 또는 화재 예방조치 ▲가스용접 및 용기 보관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이종필 부군수는 “최근 서천특화시장 화재가 발생해 어려움이 크다”며 “상인들은 내 점포는 내가 지킨다는 의식을 가지고, 방문객들에게는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의식을 홍보해 편안한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