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23일 대전시장과 면담 ‘자운대 용도지역 변경’ 등 정책 제안
이장우 시장 “시 차원 국방부와 협의 중, 여러 방안에 대해 모두 협조할 것” 

국민의힘 이상민 국회의원(좌측)과 이장우 대전시장(우측)이 23일 자운대 개발과 관련 면담을 진행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국민의힘 이상민 국회의원(좌측)과 이장우 대전시장(우측)이 23일 자운대 개발과 관련 면담을 진행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박성원 기자] 국민의힘 이상민 국회의원(대전 유성을)이 23일 이장우 대전시장을 만나 자운대 개발을 위한 대전시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이 시장과 면담을 하고 “군사시설 대비 이용률이 낮아 토지이용률 극대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전시와 국방부 간 신속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자운대 재창조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자운대 개발을 위한 세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먼저 △구택 고밀·집적화로 유휴부지 활용을 통한 체육시설 확장 조성으로 대전시민들의 이용확대 △조성사업 추진 시 용역, 건설 등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충렬사 삼거리 IC(하이패스) 설치해 연구단지 내 교통정체 해소 등 사업들을 공약으로 내세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 측에 따르면 자운대 관사시설은 1995년 처음 건물사용 승인을 받아 입주하고 있으나 현재는 노후화가 심각한 건축물로 주민들이 생활하기에 매우 불편하고 군인아파트 건축 제한인 4층 이하로서 군인가족 수요 대응에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

또 정주여건 개선 및 도로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시설 노후화 개선 사업의 조속한 시행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의원은 국회 차원의 초당적 융합과 협치로 전국의 군인들을 위한 군사 및 생활편의시설 등 대규모 사회적 인프라를 갖춘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토록 대전시에 요청했다.

아울러 국방부에도 대전시와 군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모범적인 시범사업 실현 의지 피력과 사업의 실현성 담보를 위한 MOU체결 등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의 제안에 대해 이장우 시장은 “(자운대 개발 관련) 이미 대전시에서 국방부와 접촉을 하고 있다”며 “협력을 통해 (자운대)일부 토지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대전에 거주하는 군인 가족들의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등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시는 전향적으로 모든 걸 열어놓고 모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3일 자운대 개발과 관련해 국회를 방문한 천승현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과 송영식 국유재산과 사무관의 브리핑을 받은 후 대전시와 적극적인 협조로 진전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