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문화재청 "경찰 수사 결과 따라 조치"

2022년 열린 은산별신제 본제 장면. 최근 은산별신제 보존회에서 횡령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부여군 제공.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국가 지정 무형문화재 ‘은산별신제’가 보존회 내부에서 벌어진 보조금 횡령 의혹으로 얼룩졌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0일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로 알려졌으며, 군은 경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황이다. 문화재청은 수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은산별신제는 지난 1966년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 민간 토속신앙을 바탕으로 백제 부흥군의 넋을 위로하는 지역 대표 축제다.

‘횡령 의혹’ 장기간 이어져
회원 개인 통장·도장 보존회가 일괄 관리

22일 <디트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별신제 보존회 일부 회원들은 보조금을 관리하는 임원들이 최소 6~7년 간 횡령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원 A씨가 본지에 제보한 내부 자료에 따르면, 회원 10여 명 개인 통장과 도장을 임원들이 관리하며 ‘은산별신제’ 명목으로 인건비를 지급해왔다.

문제는 A씨 개인 통장에서 지급한 인건비가 A씨도 모르는 사이 현금으로 인출됐고, 어떤 용도로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이는 A씨 뿐만 아니라 10여 명이 넘는 회원 통장에서도 모두 나타났다.

은산별신제 기간 개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한 회원도 통장에서 인건비가 입금된 이후 현금으로 인출됐다.

회원 B씨는 “통장 명의를 도용당했을 뿐 아니라, 보존회 명목으로 지원받은 나랏돈이 용처도 모른채 줄줄이 새고 있는 것”이라며 “오랜 기간 이어져 온 만큼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경찰 수사결과가 나오면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만약 횡령 사실이 밝혀지고, 문화재 보유자나 전승교육사가 (사건에 연루됐다면) 문화재 자격을 해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