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명운동본부 발족...시민 대상 서명받아 대전시 등에 제출

진보당 대전시당이 청소년 무료교통 정책을 대전시에 정책 제안했다. 지상현 기자
진보당 대전시당이 청소년 무료교통 정책을 대전시에 정책 제안했다. 지상현 기자

[지상현 기자]진보당 대전시당은 17일 서명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를 향해 청소년부터 무료교통 추진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진보당이 이날 대전시에 제안하는 청소년 무료교통 정책은, 대전시에 사는 모든 6세에서 24세 어린이와 청소년은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를 사전 등록하고, 사용 금액에 대해 사후 정산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교통비 100%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재 대전에서 무료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어르신 뿐 아니라 청소년까지 확대 실시하고 이후 전 대전 시민으로 대상도 넓혀나가자는 게 진보당의 제안이다.

진보당에 따르면 이미 국내 여러 지자체에서 무상교통 정책을 시행 중인 상태다. 

광역단체 중에서는 충청남도가 전국 최초로 75세 이상 노인과 6~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버스를 시행했다. 익산시는 올해부터 어린이·청소년 100원 버스를, 군산시도 중고등학생 무상교통을 시행하고 있다. 이미 전남 목포, 광양, 신안, 고흥, 광양, 순천, 여수, 진도, 무안, 보성, 강진은 18세 이하 버스요금이 무료다. 경기 화성시의 경우 아동·청소년 및 어르신 등 14만 8752명이 무상교통을 이용해 18억 8800만 원이 지급됐다.

진보당은 대전시에 거주하는 0세부터 24세까지의 무상교통을 위해 필요한 예산 규모는 310억원 가량으로 분석하고, 이 예산 확보를 위해 시민들의 서명운동을 진행한 뒤 대전시의회와 대전시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진보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대전에서 ‘청소년부터 무료교통’을 실시해 대전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교통비 부담 없이 자유롭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전시에 정책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