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18개 지역대학 총창도 참여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5일 충남도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함께 지역 주도 교육혁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좌부터 김태흠 지사, 이주호 부총리, 김지철 교육감. 충남교육청 제공.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5일 충남도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함께 지역 주도 교육혁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좌부터 김태흠 지사, 이주호 부총리, 김지철 교육감. 충남교육청 제공.

[내포=최종암 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5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함께 교육발전특구,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유보통합 등 지역 주도 교육혁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김 교육감과 이 부총리는 내포에 있는 가람유치원을 방문, 방학 중 방과 후 학교와 돌봄 활동현장을 살폈다.

이어 유아교육발전 방향에 대해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청취하고 유보통합 관련 충남의 진행 상황과 현안 문제를 논의했다.

오후에는 충남도청에서 김태흠 지사, 지역 18개 대학 총장들과 협의회를 갖고 교육발전특구, 글로컬대학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 등 지역과 대학이 더불어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구축 정책”이라며 “충남교육청도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의 교육 혁신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교육발전특구를 잘 준비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지방소멸 위기극복을 위한 교육단계별 선순환 체계구축(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유아부터 대학교육까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마련 등을 강조했다.

교육발전 특구 올해 두 차례 시행

교육발전특구 지정은 올해 두 차례 시행될 예정이며, 1차 공모는 2월 9일, 2차 공모는 6월 말까지이다. 충남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선정을 위해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 ▲학교복합시설 ▲늘봄학교 ▲디지털 교육혁신 ▲자율형 공립고 ▲협약형 특성화고 등 다양한 교육개혁 과제와 연계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에 관심이 있는 충남의 6개 시·군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10일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군별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컨설팅을 한 교육청은 추후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