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 642년, 역사·문화적 가치 인정

청양군 남양면 봉암리 은행나무가 충남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사진은 은행나무 모습. 청양군 제공.
청양군 남양면 봉암리 은행나무가 충남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사진은 은행나무 모습. 청양군 제공.

[한지혜 기자] 청양군 남양면 봉암리 642년 수령 은행나무가 충남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군은 12일 1382년에 심어진 고목 봉암리 은행나무가 역사·문화·정서적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 은행나무는 29.5m 높이로 가슴둘레 11.4m, 수관 폭 23m 크기다. 주민들은 이곳에서 매년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행단제(杏壇祭)를 지내고 있다.

군은 지난 2019년 지정 절차 준비를 시작해 지난해 10월 충남도 기념물 지정 예고를 받았다. 이후 도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10일 기념물 지정을 최종 확정했다.

봉암리 은행나무 인근에는 충남도 문화유산자료인 ‘방기옥 가옥’이 소재하고 있다. 방기옥 가옥은 조선 후기 호서지방 양반 가옥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유산으로 ‘ㅁ자’ 형 구조를 갖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봉암리 은행나무는 군 최초의 식물 문화유산으로 600년 이상의 수령만큼이나 오랜 세월 지역을 지켜온 수호목”이라며 “잘 관리하면서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