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장 "시가 폐관 유도해...등록증 원상회복 시켜달라"
세종시 "임 관장 주장 사실과 달라...유물 매입 의사 변함 없어"

(세종시 연기향토박물관의 폐관 유도와 관련, 세종시와 박물관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왼쪽부터) 세종시청과 연기향토박물관. 
(세종시 연기향토박물관의 폐관 유도와 관련, 세종시와 박물관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왼쪽부터) 세종시청과 연기향토박물관. 

[세종=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세종시 연서면 '연기향토박물관'의 폐관 유도와 관련, 시와 박물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 문제는 지난 5일 임영수 연기향토박물관장이 시청 기자실에 ‘박물관 폐관 유도’에 대한 입장문을 전달하면서 불거졌다. 

해당 입장문에는 “세종시가 연기향토박물관의 등록증을 불법으로 빼앗는 등,폐관을 유도했다. 박물관 등록증을 돌려주고 이제부터 정당하게 추진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논란은 전의면 '세종시립민속박물관'으로 몇 백점의 유물이 옮겨지는 과정에서 비롯했다. 지난 2023년 5월 연기향토박물관을 인수하겠다고 나선 세종시가 박물관 폐관을 유도한 뒤, 유물을 빼앗으려고 했다는 주장이 핵심이다.

임 관장은 “어렵게 박물관을 건립해 근 27년간 박물관을 운영해왔다”면서 “폐관 돼야만 인수가 가능하다는 세종시 담당자의 말을 믿고 폐관 절차를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돌아온 것은 갑작스런 ‘인수 중단’ 통보. 순조로운 인수 과정을 밟는 듯 했으나 시가 돌연 인수를 멈춘 사실에 분개했다. 

박물관 폐관 수리 알림공문에 직인 날인이 생략됐고, 공문 교부 또한 술자리에서 이뤄졌다고도 주장했다. 

임 관장은 “여러차례 면담도 했으나 박물관 등록증을 다시 돌려주는 것은 어렵다는 말만 들었다”며 “폐관된 등록증을 다시 돌려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임영수 박물관장이 제시한 증거사진. 연기향토박물관 제공
임영수 박물관장이 제시한 증거사진. 연기향토박물관 제공

이에 세종시는 10일 해명자료를 통해 "일방적으로 인수 협의를 중단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시는 “임 관장은 박물관 운영의 어려움과 관리부실로 인한 유물파손, 가족에 대한 미안함 등을 언급해 박물관을 폐관하고 유물을 기증 또는 매도하겠다는 의사를 먼저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연기향토박물관 소장유물의 인수 및 매입 의사에 변함이 없다"면서 “다만 1만 5000여점에 달하는 박물관 유물 목록 작성 의무는 연기향토박물관 측에 있는데, 임 관장은 세종시에 요구하고 있다. 법적 근거가 없는 유물인수위원회 구성도 요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폐관 유도 논란에 대해서도 "폐관 신고를 하면 돌이킬 수 없다는 점과 기증 및 매도 후에도 폐관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다"며 "소유주 자유 의지에 기반한 폐관 신고와 정상 처리된 경우 재등록이 가능하나, 임 관장은 법률상 실현이 불가능한 폐관 무효화와 원상회복만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술자리에서 교부가 이뤄졌다는 주장에 대해선 "지난해 7월 20일 저녁자리 이후 관장을 비롯해 시청 공무원 5명이 저녁 식사와 차담을 가진 후 헤어지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이 자체로 교부 행위에 위법이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임영수 관장은 지난 11일 시의 해명자료에 또다시 반박 자료를 내며 첨예한 갈등을 빚어내고 있다. 

임 관장은 <디트뉴스24>와의 통화에서 "이제는 한 점의 유물도 시에 내어줄 수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저에게 결격 사유가 없는데 왜 재등록을 해야하나? 폐관된 박물관 등록을 원위치 해달라"고 요구했다. 

시 관계자도 본지와 통화를 통해 “임 관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모든 절차는 확실한 규정 아래 진행됐다”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연기향토박물관은 1996년 문화체육부에 제85호 박물관으로 등록돼 지금껏 운영돼왔다. 선사시대 및 근대 유물만 추정 1만 5000여점 정도가 전시, 보관돼 있으며 추정 가치는 수 억에 다다를 것으로 보고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