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대전본부·대전참여연대, 10일 시청서 기자회견
정보공개 청구하자 '비공개' 통보.."시민 알권리 박탈" 규탄

공공운수노조대전지역본부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10일 대전시와 남대전종합물류단지 입주사 간 업무협약 체결사항 공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유솔아 기자. 
공공운수노조대전지역본부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10일 대전시와 남대전종합물류단지 입주사 간 업무협약 체결사항 공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공공운수노조대전지역본부(운수노조)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참여연대)가 10일 대전시와 남대전종합물류단지 입주사 간 업무협약 체결사항 공개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업무협약에 관한 정보공개 청구에 ‘법인 등 경영·영업상 비밀에 관한 사항’이라는 사유로 비공개를 결정했다”며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지만, 그 과정에서 시민과 노동자 알권리는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운수노조 등에 따르면 앞서 시는 지난 2020년 쿠팡·쿠팡대전풀필먼트제일차와 '쿠팡(주) 물류센터 시설투자 지원 및 지원 업무협약(협약)' 체결했다.

협약에는 쿠팡이 600억 원을 투입, 남대전종합물류단지 내 3만 319㎡ 부지에 첨단물류센터를 건립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는 이 과정에서 "쿠팡이 원하는 지원 사안을 최대한 반영해 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운수노조와 참여연대는 지난해 9월 협약 체결사항에 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며, 시는 해당 정보 ‘비공개’를 통보했다. 뒤이어 신청한 이의신청엔 기각결정을 내렸다. 

이들은 "물류산업에는 특히 환경과 에너지 문제, 지역 일자리 창출, 안전한 일터 조성 등 사회적 문제들이 총체적으로 모여있는 만큼, 지자체 책무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특히 시가 남대전종합물류단지 사업과 관련해 추구하는 바(지역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 등)는 사업 진행, 관리, 운영에 공공성이 강하게 요구되며, 시민과 노동자 감시 필요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지난 9일 협약 체결사항 정보공개를 촉구하는 행정소송을 대전지방법원에 청구했다”며 "시민과 노동자 알권리를 침해하는 대전시 결정에 올바른 판결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