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최초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도시계획 연구개발’ 기술 시범 적용

천안시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40년 천안 도시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가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한 ‘2040 천안도시기본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한다.

시는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상돈 시장을 비롯해 도시계획 관련 부서장, 전문가와 용역사가 참석한 가운데 ‘2040년 천안 도시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시기본계획은 도시의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도시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장기 발전 방향을 세우는 최상위 계획이다.

시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의 ‘인공지능(AI) 도시계획 연구개발(R&D)’ 기술 시범 적용을 위한 실증 대상 지자체 선정 공모에서 전국 시 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선정돼, 주관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2040년 천안 도시기본계획 수립 시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도시계획 연구개발’ 기술을 시범 적용한다.

‘인공지능(AI) 도시계획 연구개발(R&D)’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매출액, 교통량, 유동 인구, 위성영상 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생활권 설정, 토지이용, 기반시설 수요 예측 등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도시계획 수립 지원기술을 개발하는 국가사업이다.

이를 통해 계속 변화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산업단지, 대학 등에서 유발하는 통근·통학 등 생활인구를 추정하고, 다양한 대안에 따른 도시 공간 변화 예측 기술을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적용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기존의 총량·경험 중심 계획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도시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제시하고, 도시 미래상과 도시공간구조 설정, 시민계획단 운영 방향 등을 설명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도시공업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성화를 위한 통합적 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2035년 천안 공업지역 기본계획’도 함께 수립한다.

천안시는 앞으로 활발히 진행 중인 도시개발사업 및 산업단지 조성 등 급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주변 도시와의 연계 수요를 고려한 광역 기반시설 계획 반영 등 지역 거점도시에 걸맞은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박상돈 시장은 “빅데이터 활용 인구·주거 지표를 비롯한 인공지능(AI) 미래예측 기법 적용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2040년 천안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해 사회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