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응급환자 진료 적절성, 책임진료 영역에서 우수
닥터헬기·권역외상센터와 공조해 충남지역 응급의료메카로 우뚝

단국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내부 전경.

단국대병원(병원장 김재일)은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상위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서류 및 현지평가 시행한다.

올해는 지난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1년동안 전국 41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포함한 422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설, 인력 장비 등 필수영역을 비롯하여 환자의 안전성, 진료의 효과성, 환자 중심성, 공공성 영역 등 총 7개 영역, 39개 지표를 나누어 종합적으로 평가해 발표했다. 

평가 결과 단국대병원은 우수한 응급전담의료인력 구성 및 응급전용시설을 운영하며 안정성 영역에서 감염관리와 전원의 적정성, 중증응급환자의 적정시간 내 전문의 직접진료율을 비롯하여 중증상병환자 최종치료율과 협진의사 수준, 대외교육 및 재난 대비 등 공공성 영역에서도 모두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여 최종 A등급을 받았다.

특히 중증응급환자 진료의 적절성, 중증응급환자 책임진료 등 중증응급환자 진료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충남 권역에 중증응급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닥터헬기를 이용한 중증응급환자이송 시스템 운영을 통해 중증 환자의 현장·이송부터 응급실 진료, 검사, 수술 등 최종치료까지 한 번에 가능하게 함으로써 충남 권역의 지역완결적 응급의료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김재일 단국대병원장은 “닥터헬기를 보유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와 권역외상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단국대병원이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은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한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생명이 위독한 응급환자 치료의 최전선에서 단국대병원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