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청사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 주재
1년 정부 운영 성과 및 내년도 국정 운영 계획 밝혀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올 한해 정부의 성과를 설명한 뒤 내년도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자료사진.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올 한해 정부의 성과를 설명한 뒤 내년도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자료사진. 대통령실 제공.

[류재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올 한해 정부의 성과를 설명한 뒤 내년도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관광과 푸드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정부의 중요한 국정 목표인 ‘지방시대’를 실현해 나가는 거점인 세종시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파탄 난 재정과 무너진 시장 경제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해 온 정부를 믿고 협력해주신 국민과 기업인들 덕분”이라며 “경기 침체에 대응해 재정지출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건전재정 기조를 원칙으로 삼아 물가를 잡고 국가신인도를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내년에는 수출 개선이 경기회복과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수출 중심 회복세가 민생과 직결되는 내수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콘텐츠, 고부가가치 산업인 금융과 바이오헬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과 푸드 산업을 중심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믿음을 국민들이 함께 공유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성과와 변화를 이루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제가 경제를 외교 중심에 두고 많은 기업인과 함께 쉴 새 없이 해외시장을 누빈 것은 ‘순방이 곧 일자리 창출이자 민생’이라고 믿기 때문”이라며 “무엇보다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해 함께 열심히 뛰어준 기업인들께 감사드린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교육·노동·연금 등 3대 개혁을 언급하며 “우리나라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끝까지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선 “많은 전문가가 지적하는 것처럼 교육을 비롯한 모든 과도한 경쟁시스템이 직접적 원인이라면, 이를 고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출산에 대한 인센티브가 확실한 저출산 대책이 되기 위해서는 보편적 지원뿐만 아니라, 실증적 분석을 통해 꼭 필요한 것을 찾아내 확실하게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지난 21일 국회를 통과한 새해 예산안을 설명하며 “각 부처는 민생안정을 위해 치밀하게 준비해 예산집행을 신속하게 해 주기 바란다”며 “국민이 호소하는 불합리한 제도는 무조건, 즉시 바꿔야 하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