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전·세종·충청지역 기업환경정책협의회 개최
환경 규제개선 등 정책 소개, 기업측 기업애로 청취 및 해결방안 논의

대전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충청권 상공회의소와 4개 광역 지자체, 기업체 등 20여 명은 21일 오후 금강유역환경청 별관회의실에서 ‘대전세종충청지역 기업환경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대전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충청권 상공회의소와 4개 광역 지자체, 기업체 등 20여 명은 21일 오후 금강유역환경청 별관회의실에서 ‘대전세종충청지역 기업환경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박성원 기자] 대전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충청권 상공회의소와 4개 광역 지자체, 기업체 등 20여 명은 21일 오후 금강유역환경청 별관회의실에서 ‘대전세종충청지역 기업환경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정부가 추진 중인 주요 환경정책을 기업인들에게 설명하는 한편, 환경보호를 위한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기업환경규제로 인한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안 제시를 위해 마련됐다.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은 인사말에서 “기업인들이 ESG경영 문화를 적극 도입하면서 제품 생산과정에서 대기와 수질, 미세먼지 저감 조치 등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기업들이 우리 미래세대를 위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는 만큼, 정부도 실제와는 괴리 있는 규제를 과감히 완화해 기업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산사태 등으로 많은 기업들이 피해를 입기도 해 환경의 중요성이 날도 커지고 있다”며 “이 자리에 계신 기업인들께서도 저탄소 경영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강유역환경청은 지자체와 기업 등 다양한 채널과 소통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해 지역 환경 개선에 힘쓰고, 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경청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본청을 통해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환경정책 및 제도 소개 시간에는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가 나서 ▲일회용품 사용제한 관리방안 소개 ▲화학안전관리 인력난 해소방안 마련 ▲‘화학물질관리법’ 하위법령 개정사항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을 설명하며 기업들의 협조를 구했다. 

기업인들은 정부가 추진 중인 환경 정책에 협조의 뜻을 밝히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정기검사 주기 등 개선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자의 폐기물 처분 부담 완화 ▲특정대기유해물질 자가측정 규제 완화 등을 현장에서 건의했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금강청의 적극적인 검토와 개선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는 공동위원장인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을 비롯해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공동위원장), 정해교 대전시 환경녹지국장, 노동영 세종시 환경녹지국장, 임헌태 충북도 탄소중립과 팀장, 김윤섭 충남도 환경안전관리과장, 김경호 ㈜LG화학 청주공장 파트장, 조우석 에스켐㈜ 상무, 이흥표 한화토탈에너지스 환경팀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