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티큘러를 활용한 환경보호 주제의 입체 사진전 
12월 19일부터 30일까지 특별 전시  

[박길수 기자] 한국조폐공사(사장 성창훈) 화폐박물관은 19일부터 30일까지 박물관 내 특별전시실에서 사진작가 정상운의 환경 사진전 ‘폴리에틸렌의 습격’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환경오염의 심각성에 경종을 울리고자 기획됐다.

작가는 포장용 비닐봉지, 플라스틱 음료수병 등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일회용 제품들이 범람하고,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플라스틱이 썩지 않고 수백, 수천 년 동안 남아 해양생태계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를 작품에 담아내고자 했다. 

이번 전시는 폴리에틸렌에 갇힌 물고기, 폐비닐을 먹이로 고통 받는 거북 등 총 15점이 전시되는데, 일반 사진뿐만 아니라 렌티큘러 사진도 함께 전시돼 흥미를 끈다.

렌티큘러란 양면 볼록렌즈로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그림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렌티큘러 사진 작품 중 ‘돌출’은 정면에서는 아스팔트 도로만 보이지만 한 걸음 옆에서 보면 일회용 커피용기가 아스팔트에 버려진 이미지가 보이면서 무심코 버려지는 생활 쓰레기에 경각심을 울린다. 

정상운 작가는 목원대학교 산업미술과를 졸업하고 중부대학교 대학원에서 사진영상학을 전공한 후 한국사진작가협회 정회원, 한국미술협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예총 예술문화상, 독도 사진 공모전 등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할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화폐박물관 유순 차장은 “이번 전시회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누리는 편리함이 환경에는 큰 고통임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