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일 간 13만1759명 서명..주민소환요건 미충족
주민소환운동본부, 유의미한 결과 평가..주민소환법 개정 추진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이 서명인수 부족으로 결국 무산됐다. 김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향후 주민소환법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황재돈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이 서명인수 부족으로 결국 무산됐다. 김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향후 주민소환법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황재돈 기자. 

[황재돈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이 서명인수 부족으로 결국 무산됐다. 김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운동본부)는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향후 주민소환법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1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친일파 발언, 제천산불,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이유로 김 지사 재신임을 묻고자 주민소환운동을 진행했지만, 소환 요건에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총 835명 수임인이 지난 120일간 13만1759명 서명을 받았다. 주민소환 성립 요건인 13만5438명(충북 유권자 10%)에 3679명 부족한 수치다. 4개 시‧군 유권자 10%이상 서명을 받아야 하는 요건도 충족하지 못했다.

다만, 청주지역에선 10만7586명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이 이뤄졌다면 주민소환이 가능한 수다.

운동본부는 청주지역 서명수가 압도적인 이유로 주민소환을 촉발한 오송 참사가 청주에서 일어난 사고라 시민들이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분석했다.

이현웅 주민소환운동본부 대표는 “비록 도지사 주민소환이 성공하지 못했으나 유권자를 우습게 알고 일하지 않는 지역 정치인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며 “김 지사는 도민 마음을 헤아려 도정에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2의 오송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안전 대책을 최우선 도정과제로 설정해 현실적 방안을 내놔야 한다”며 “앞으로도 도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정치인이 있다면 다시 주민소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주민소환운동단체로 재조직해 지역 단체장과 국회의원을 견제하는 주민소환법 개정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