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2023 농촌신활력플러스 청년포럼’ 열어
청년 유입 여건 조성 위한 정책 토론 펼쳐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2023년 농촌신활력플러스 청년포럼’에서 청년 인구 유입 정책에 머리를 맞댔다. 공주시 제공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2023년 농촌신활력플러스 청년포럼’에서 청년 인구 유입 정책에 머리를 맞댔다. 공주시 제공

[공주=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2023년 농촌신활력플러스 청년포럼’에서 청년 인구 유입 정책에 머리를 맞댔다.  

농촌지역 내 인구소멸위기 대응 등 청년 유입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는 공주시청년센터와 공주시청년회의소 등 청년 관련 단체와 지역 청년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참석자들은 공주시 농촌개발사업과 청년농업지를 탐방했다.

이곳에서는 공주계실영농조합법인 김철현 대표, 세종시균형발전지원센터 고철용 국장, 이인면 상추연구소 박보경 공동대표가 우수사례 및 일반농산어촌사업 공주사례를 소개했다. 

탐방 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전 차관의 특강과 공주시 청년창업 및 정책사업 참여와 관련한 사례를 살펴보고 공주시의 2023년 청년정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공주시 미래농촌의 기회, 정책으로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최원철 시장과 함께하는 청년 토크콘서트가 마련됐다. 

최 시장을 비롯해 이준원 전 농림부 차관, 이다현 공주시청년센터장, 이진규 청년회의소 회장, 송국진 공주살롱 대표, 박하준 ㈜신풍애농부들 농업회사법인 전략기획 실장, 이미영 청소년문화센터장 등 지역 청년 80명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공주시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년창업, 일자리, 스마트팜 및 청년창농 지원사업, 특성화 고등학생 정주여건 개선 등의 논의가 이뤄졌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시 거주 청년이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부서별 칸막이 없이 협력해서 적극 지원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내년 상반기에는 농촌뿐만 아니라 일자리, 교육 문화 등 통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