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박길수 기자] 충남대병원(병원장 조강희)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정은 교수 연구팀(충남대학교 암연구소 김나영 박사)이 최근 2023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KALC IC 2023)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받았다.

이번에 발표된 포스터는 『비소세포성폐암에서의 분화, 이동, 침투를 촉진하는 카셉신 C의 역할(CTCS promotes proliferation, migration and invasion in non-small cell lung cancer)』로 쥐실험을 통해서 카셉신 C의 비소세포성 폐암에서 역할을 규명한 연구이다. 카셉신 C가 과발현된 경우에는 폐암세포의 성장, 운동성, 침투성이 모두 촉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팀의 저자들은 “최근 간암이나 유방암 환자들에게서 카셉신 C의 역할들에 대한 연구들이 이뤄졌었으나 폐암에서의 카셉신 C의 역할은 제대로 알려진 것이 없었다”며 “이번 연구에서 카셉신 C가 비소세포성 폐암에서 암의 활성을 높이는 것을 밝혀내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카셉신 C를 타깃으로 폐암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근거를 마련한 연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교수팀은 폐암의 치료 및 원리규명에 대한 실험 및 논문들을 다수 시행, 발표하고 있으며 활발한 국내외 학술대회 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역량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