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KOTRA와 업무협약 체결, 디지털 무역 본격 지원

4일 충북테크노파크에서 열린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현판 제막식 모습. 충북도 제공. 

[김재중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가 충북 오창에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이하 디지털지원센터)를 열고 지방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마케팅, 상담, 디지털 무역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4일 KOTRA와 충북도는 충북테크노파크에서 디지털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고 무역・투자 분야 협력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도 체결하였다.

두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충북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외국인 투자 및 국내 복귀기업 유치 협력, 디지털 방식의 무역・투자 협력 및 일자리 창출, 국제・문화 교류 증진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충북테크노파크 1층에 마련된 디지털지원센터는 충북기업의 디지털마케팅과 해외바이어 발굴, 수출 애로 해소 등 디지털 무역 전주기를 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센터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K-스튜디오,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실, 바이어 상담이 가능한 디지털 무역상담실, 센터 이용자 교류 공간인 디지털 카페 등 4개의 특화 공간으로 운영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디지털 무역은 적은 노동력으로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해외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오늘 개소한 충북 디지털지원센터가 디지털 무역 통합지원으로 도내 기업의 수출 증대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 무역 확산을 위해 지난해 서울 KOTRA본사, 경북 구미, 대전에 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올해는 충북을 비롯한 6곳을 추가하는 등 2027년까지 센터를 추가 건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