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말살 행위..강력 규탄

지인협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다음 포털 시작화면 갈무리. 
지인협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다음 포털 시작화면 갈무리. 

[김다소미 기자]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지인협)이 27일 성명서를 통해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하게 규탄했다.

앞서 다음은 뉴스 검색 결과를 대폭 축소하는 변경안을 기습적으로 진행해 지역 언론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뉴스 검색 결과 기본값을 콘텐츠 제공 계약을 맺은 언론사(CP사)만 우선 노출되도록 제한했기 때문인데, 같은 사안을 다룬 지역언론지는 당연히 후순위로 밀려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는 대부분의 CP사가 수도권에 위치한 중앙언론에 치우쳐 있다는 점에서 포털 뉴스서비스 공신력의 지표인 다양성, 용이성, 정보성, 신뢰성을 다음 스스로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인협은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이 최근 뉴스 검색 정책을 일방적으로 기습 변경한 횡포를 ‘풀뿌리 지역언론 말살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음의 이러한 행태는 국민의 알 권리를 가로막는 폭거이자, 언론자유를 보장하는 대한민국의 입헌 민주제를 부정하는 행위이며, 언론의 자유를 말살하는 쿠데타이자,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불법으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각에선 이번 사태를 두고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원회가 다음을 앞세워 국민과 언론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시도로 평가하고 있다”며 “다음에 이어 네이버(NAVER)도 머지않아 CP사 중심의 뉴스검색 기능 변경을 시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가짜뉴스’에 대한 자율규제를 명분으로 포털에서 친정부 성향의 언론사 중심으로 여론시장을 재편하려 한다는 우려가 크다. 이번 사태가 그 신호탄이라는 해석도 있다”고도 했다.

지인협은 “국민의 알권리와 뉴스선택권을 가로막는 다음의 뉴스검색 변경을 하루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뜻을 함께하는 전국 언론단체·언론사와 연대해 바로 잡힐 때까지 법 테두리 내의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인터넷기자협회(인기협)도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검색서비스사업자가 스스로 검색 양을 축소한 행위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용자들의 검색 양이 많아야 더 큰 이윤 창출이 이뤄지는 것은 설명할 필요가 없는 일”이라며 카카오의 이번 결정이 상식 밖의 조치임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음카카오를 상대로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구 ▲뉴스검열 통제 행위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여야 국회 정치권을 향해서는 진상 규명, 원상회복 조치 촉구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