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확대간부회의 ‘근로유학생 1만명 유치’ 강조

김영환 충북지사가 1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가 1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재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역 대학을 살리는 일이 소멸위기의 지역을 살리는 일이 될 수 있다”며 근로유학생 1만 명 유치를 강조했다.

김 지사는 17일 오전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근로유학생 제도 안착을 강조하며 ““1만 명의 아르바이트 유학생 정책은 1석 5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충북도가 추진 중인 근로유학생 제도는 외국인 유학생이 충북지역 도시농부‧도시근로자 등과 연계해 주 2~3일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3~4일 대학에 다니며 공부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는 제도다.

도는 이 제도를 통해 ▲부족한 농촌인력 공급 ▲중소기업 도시근로자 공급 ▲학생 부족 위기를 겪는 지역 대학 회생 ▲지역경제 소비 촉진으로 지역 자영업자와의 공생 ▲한국을 좋아하는 외국 젊은이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기회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지사는 공직자들에게 “유학생 유치로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무엇보다 유학생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이 제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다”며 “유학생을 유치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학생들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따뜻하게 맞이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살피며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충북도 근로유학생 제도는 과학인재국이 추진 중인 정책이지만, 다른 부서의 협력방안도 제시됐다. 이날 농업정책국은 도시농부 사업과의 연계 방안,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유학생들의 창업지원, 경제통상국은 해외 한인 기업인들과의 협력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