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경찰서, 임대인 구속 공인중개사 등 5명 불구속 입건

[지상현 기자]대전 대덕연구개발 특구에서 다가구 주택 등 50여채를 보유하며 전세사기 범행을 저지른 임대인 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유성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임대인인 A씨(40대, 여)를 구속하고 공인중개사 등 5명을 입건했다고 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2016년부터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대전 유성구 문지동과 전민동 일대에 다가구주택 15채와 오피스텔 40개를 순차적으로 취득한 뒤 선순위보증금 등을 허위 고지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으로 임차인 131명의 전세보증금 150억 원 가량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피해자 대다수는 대덕 특구지역에서 근무하는 20~30대의 청년 연구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사회초년생인 피해자들이 정확한 선순위보증금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점과 신축 다가구주택은 시세 기준이 불명확하다는 점을 악용해 피해자들에게 깡통전세라는 것을 숨긴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청년들의 전 재산을 앗아간 중대범죄인 만큼 범행에 가담한 공범들에 대한 추가 수사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다가구주택의 경우는 확정일자부여현황, 전입세대내역을 필수적으로 열람해 임대차 목적물이 담보가치가 충분히 있는지를 확인하고 전세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