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박진희 의원 “오송참사, 책임감 보이는 부서 없다” 질타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가 6일 충북도 재난안전실과 소방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고 있다.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가 6일 충북도 재난안전실과 소방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고 있다. 충북도의회 제공.

[김재중 기자]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이하 건소위)가 충북도 재난안전실과 소방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에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질타에 이어 소방인력 확충을 주문했다.

6일 건소위 행감에서 박진희 의원(비례)은 오송 참사에 대해 “책임감을 보이는 부서가 없다”며 “서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시점이 참사 보고 과정에서 변경되었다”는 의문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어 “소방본부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여부도 최초 보고에서 누락되었다가 이후 추가되었다”며 “소방본부 긴급구조통제단도 제때 발동되었는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김종필 의원(충주4)은 “도지사 100대 공약사업 중 소방분야는 ‘충북소방학교 신설’, ‘1구 1소방서 설치’ 단 2개 사업뿐”이라며“충북소방학교 신설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소방력 확보를 위해 적극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김호경 의원(제천2)은 “청주 서원·청원 소방서 신설이 도지사 공약사항임에도 전혀 진척이 없다”고 꼬집으며 “현 도로관리사업소 이전 부지에 청원소방서 신설이 어렵다면 도의회 청사 이전 시 소방본부를 이전하고, 현 소방본부를 청원소방서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지헌 의원(청주4)은 “소방공무원 업무 특성상 참혹한 장면이나 유독물질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며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변종오 의원(청주11)은 “충북소방의 현장 인력이 2023년 6월 기준 226명 부족한 실정인데 지난해 43명, 올해 96명의 채용자가 신임 교육도 받지 못한 상황”이라며 “임용이 정체돼 소방력 확보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소방 인력 확보와 재배치에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소방헬기 노후로 인한 교체 필요성을 지적한 유재목 의원(옥천1)은 “현재 계획에 따르더라도 중형급 다목적 소방헬기가 실제 배치되려면 2029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대형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방헬기 확보를 서둘러달라”고 지적했다.

이동우 의원(청주1)은 “소방기본법상 강제처분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충북은 사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실적으로 강제처분에 어려운 점이 있음을 감안해 길 터주기 훈련, 홍보, 캠페인 등 도민 안전의식 향상에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