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7조 규모 예산안 시정연설, 건전재정 기조 의지 밝혀
내년 예산,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 증가 편성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657조 규모의 ‘2024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경기 회복과 민생 안정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의 협조를 당부했다. 국회방송 중계화면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657조 규모의 ‘2024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경기 회복과 민생 안정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의 협조를 당부했다. 국회방송 중계화면 갈무리.

[류재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657조 규모의 ‘2024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경기 회복과 민생 안정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의 협조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세계 경제의 침체에 따라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성장세도 둔화되고 서민 취약계층 중심으로 민생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며 “정부는 물가와 민생 안정을 모든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범정부 물가 안정 체계를 가동해 장바구니 물가 관리에 주력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주거, 교통, 통신 등 필수 생계비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대책을 촘촘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민 금융 공급 확대를 통해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담 완화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연금개혁과 노동개혁, 교육개혁을 위해 여야 의원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정부의 재정 운용 기조는 건전재정”이라며 “건전재정은 단순하게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없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쓰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건전재정은 대내적으로는 물가 안정에, 대외적으로는 국가신인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빚을 넘겨주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 총지출은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 증가하도록 편성해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겠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총 23조 원 규모의 지출을 구조 조정했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장애 정도가 심한 발달 장애인에게 1:1 전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립준비청년에게 지급하는 수당을 매월 10만 원씩, 25% 인상하고, 기초와 차상위의 가구 모든 청년들에게 대학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국가 재정 R&D 지출 조정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고용불안 등 우려에는 “정부가 세심하고 꼼꼼하게 챙기고 보완책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정부가 마련한 예산안이 차질 없이 집행되어 민생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에 앞서 ‘5부 요인·여야 지도부 사전환담’을 가졌고, 연설 이후에는 국회 상임위원장 간담회와 오찬을 나눌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