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시특집] 학생부종합·교과·실기전형 1791명 선발
고강도 학제개편으로 '창의융합교육' 실현

배재대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 성장형 인재 육성'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배재대 제공. 
배재대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 성장형 인재 육성'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배재대 제공. 

[유솔아 기자] 배재대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 성장형 인재 육성'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배재대는 25일 'AI·SW창의융합대학' 소프트웨어공학부(컴퓨터공학·소프트웨어학·정보보안학·게임공학)을 마련해 미래사회 대비 태세를 마쳤다고 밝혔다.  

특히 대학은 창의융합교육 실현을 위해 2024학년도 교육과정을 70%가량 개선한 고강도 학제개편을 펼쳤다. 이를 통해 총 6개 단과대학(인문사회대학·경영대학·생명보건대학·AI·SW창의융합대학·문화예술대학·아펜젤러공유대학)을 구축했다. 

◆ 전문인력 양성하는 실무형 학과 '구축'

배재대는 '취업이 강점인 학교'로 꼽힌다. 실무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학과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배재대 제공. 
배재대는 '취업이 강점인 학교'로 꼽힌다. 실무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학과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배재대 제공. 

또 배재대는 '취업이 강점인 학교'로 꼽힌다. 실무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학과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먼저 '조경학과'는 국내 유일 과정평가형 기반 조경기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재학생들은 맞춤형 교육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인정한 조경기사를 취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K-문화 확산에 따라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도 유망 학과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학과는 세계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한국어, 한국문화, 한류콘텐츠, 창의창작, 웹툰스토리 창작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최근에는 노인 복지, 의료에 관한 관심도 뜨겁다. '보건의료복지학과' 교육을 이수해 사회복지사, 병원행정사, 보건교육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또 '간호학과' 재학생들은 대학 내 '배양영재센터'에서 국가고시,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부' 4개 학과(컴퓨터공학과·소트프웨어학과·정보보안학과·게임공학)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019년 선정한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의 핵심이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응용SW를 익힐 수 있는 실험실이 있다. 이를 통해 학부과정부터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 

'건축학과(5년제)'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교육인증을 받았다. 재학생들은 졸업 후 건축사 시험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중부권 최대 규모 B-747 항공실습실을 보유했으며, 현장감 넘치는 교육을 제공한다. 대학은 코로나19로 다수 항공사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항공사 체험비행교육을 실시했다. 산학협력이 견고하다는 점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e-비즈니스학과'는 인터넷 쇼핑몰(전자상거래), 모바일상거래 기획 관리 양성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최근 재학생들이 컨설팅한 기업 제품이 세계적인 쇼핑몰 아마존과 이베이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밖에 뷰티케어학과, 아트앤웹툰학부(아트앤웹툰·게임애니메이션·커뮤니케이션디자인), 평생교육융합학부(토털라이프스타일링·토털라이프케어·지역소상공비즈니스) 등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부)로 손꼽힌다.

◆ 입학부터 취업까지 '올스톱 관리'

배재대는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올스톱 관리체계'도 갖추고 있다. 배재대 제공.
배재대는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올스톱 관리체계'도 갖추고 있다. 배재대 제공.

배재대는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올스톱 관리체계'도 갖추고 있다. 

입학 전에는 기초역량진단·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예비학기제를 통해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다.

입학 후에는 재학생 멘토멘티와 진로설정 교육, 복수·부전공제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재학생들은 직무별 자격증반, 연계전공·융합전공, 도전학기제, 학점인정 해외연수, 유학생과 함께하는 국내외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취업 대비를 위해선 학점연계 현장실습, 희망직무별 취업준비반, 취업준비 무상교육, 입사서류 컨설팅과 모의면접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졸업 후 미취업자에겐 2년간 취업정보와 기업분석자료를 제공하고, 이직 희망자에게 관련 상담도 제공한다. 

◆ 2024학년도 수시모집 1719명 선발

배재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791명(정원내)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 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한다.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성적 가운데 국어·영어·수학 중 우수과목 5개와 한국사·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중 우수과목 5개 성적을 반영한다. 이를 총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선발한다. 단, 해당 전형 중 '항공인재' 전형은 교과 55%, 면접 45%을 각각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배양영재)'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로 구분한다. 1단계 서류에서는 학업역량·인성·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을 평가해 5배수 모집힌다. 2단계는 면접(30%)과 1단계 성적(70%) 점수를 합쳐 최종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서류100)'은 서류점수만 100% 반영한다. '실기·실적전형'은 아트앤웹툰학부, 뷰티케어학과, 공연예술학과, 레저스포츠학부 중 일부 학과에만 해당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내달 11~15일이다. 배재대 입학처 누리집(enter.pcu.ac.kr)이나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에서 하면 된다. 관련 사항은 입학처(042-520-1885)로 문의하면 된다. 

배재대 홍보대사 ‘배재아띠’ 21학번 이주희.배재대 제공.
배재대 홍보대사 ‘배재아띠’ 21학번 이주희.배재대 제공.

“성장 가능성을 보고 대학을 선택하세요.” (배재대 홍보대사 21학번 이주희)

안녕하세요. 배재대 홍보대사 ‘배재아띠’ 21학번 이주희입니다.

저는 학교를 선택할 때 ‘과연 이 학교가 내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에 얼마나 구름판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를 가장 먼저 고려했어요. 

배재대에 진학한 후 지난 1학기 동안 정규수업  외에도 비교과 프로그램, 간호학과 소모임 ‘익투스’ , CCC 동아리, 주시경교양대학 에세이 대회, 꿈드림S 설계 보고서 제작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짧은 기간 동안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건 모두 대학 교육이념과 교수님들과의 원활한 소통 덕분이었어요. 배재대 핵심역량(인성·감성·지성·소통·수행·디지털)을 갖추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었어요. 

또 담임 교수님을 비롯해 전공, 교양 교수님께서 매번 진심 어린 조언으로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워 주셨던 게 결정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크고 작은 자극제는 경험이 되고, 그 경험은 또 다른 일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더라고요. 결국, 저에게 있어서 배재대는 더 큰 사람이 되기 위한 구름판 역할이 되어주고 있다는 거죠.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