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 개 제작, QR 코드 활용 정보 제공

대전 0시 축제 맛집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부채 디자인.
대전 0시 축제 맛집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부채 디자인.

[한지혜 기자] 대전 0시 축제 맛집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부채 4만 개가 제작‧배포된다.

대전시와 대전세종 관광스타트업 AI 모바일앱 업체인 ㈜플레이스링크, (사)한국음식문화진흥연구원은 0시 축제 때 참가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면서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 맛집 부채 4만 개를 배포할 예정이다.

스마트 맛집 부채는 가로 21㎝, 세로 23㎝ 크기의 부채지만, 다양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부채 앞면에는 0시 축제 현장 주요 정보(무대, 종합안내소, 대전중앙시장 푸드페스타 및 맥주파티거리, 한방축제)와 주변 노포(老鋪) 맛집 정보가 담겨 있다.

부채 뒷면에는 메인 행사장에서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를 이용해 찾아갈 수 있는 지하철역 주변 맛집(시청역, 정부청사역, 유성온천역, 반석역), 관광지(계족산 맨발황톳길, 장태산휴양림, 한밭수목원, 엑스포광장, 만인산휴양림, 대전시티투어 탑승장) 정보가 포함돼있다.

관광객들은 부채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포인트투어’ 앱을 내려받은 뒤 부채에 수록된 0시 축제 주요 현장(소제동 카페거리, 대전중앙시장, 커플브리지, 으능정이거리, 대전근현대사전시관 등)을 방문할 수 있다.

앱을 활용하면 관광지 접근 시 위치기반을 활용해 자동으로 포인트가 쌓인다. 또 부채 앞면과 뒷면에 수록된 맛집이나 축제장 부스에 방문, 업소에 설치된 QR코드를 촬영한 뒤 이벤트에 응모하면 축제 기간 총 25회 추첨을 통해 상품이 제공된다.

상품은 대전시와 한국관광공사 대전충남지사 등이 지원해 마련됐다. 3만 원 상당의 꿈돌이인형, 에코백, 마그넷, 머그컵, 커링 등 2800여 개다. 관광객들은 이벤트 응모 시 모바일을 통해 당첨 여부를 알 수 있고, 플레이스링크 부스(목척교 인근)를 방문해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품가족, 친구, 연인 등 포인트를 모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레이스링크 관계자는 “0시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축제장 내의 주요 행사장, 부스, 핫플레이스, 맛집 등의 방문을 적극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방문객들이 축제도 즐기고 상품도 얻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맛집부채는 축제 종합안내소나 대전트래블라운지, 관광안내소 등에서 무료로 배부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