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에서 발행하는 충남도정신문은 행정과 경제, 사회, 문화 등 충남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도민의 신문입니다.”

충남도정신문의 발행목적이자 도정신문이 지향해야 하는 사명이다. 그럼으로 도정신문은 충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관련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정확하게 도민에게 전달해야 한다.

‘피알’이라는 말이 있다.

백과사전적 의미의 PR(Public Relation)은 공중(公衆)과의 관계를 좋게 하려는 행위 또는 기능. 즉,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목표와 의지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공유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공중은 PR의 주체가 상대해야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일컫는다.

정부를 비롯해 지자체, 각 기관의 경우 과거에는 PR을 ‘일 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린다’는 수단으로 이용했다. 따라서 정보의 일방적 전달(푸시)기능으로 일관했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해 일방적, 일 방향적 정보의 진위를 공중(220만 충남도민) 스스로가 가린다.

따라서 현 시대가 요구하는 PR은 쌍방향커뮤니케이션, 즉 모든 정보를 오픈하고 공중과 소통하는 것을 지향한다. 그럼으로 공중의 이해와 지지를 얻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자신에 유리하게만 하는, 일 방향적 PR행위를 할 경우 자칫 자충수를 두게 된다.

지난 15일 충남도정신문은 9면 전체 판에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가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중앙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카드뉴스를 실었다.

이 뉴스가 나가자 김선태 충남도의원은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즉각 반발했다. 도정신문이 정치적 중립성을 포기하고 공정성을 잃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도 반발해 국민 85% 이상이 반대하는 문제를 도정신문이 앞장서 정부에 유리한 쪽으로 선전하는 것은 발행목적과 배치된다고 성토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지방자치단체가 관여할 문제는 아니라고 선을 긋고, 다만 충남도민의 경제, 건강, 생활환경 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지자체차원에서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정신문은 앞장서 현 정부를 옹호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이는 김선태 의원의 주장처럼 도민의 혈세를 사용해 중앙정부를 돕는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정신문의 자체기사가 아니라 중앙정부의 카드뉴스를 그대로 올린 것뿐이라고 말했다.

충남도정신문이 본연의 정체성과 본래의 발행목적을 잃지 않고 자신이 가야할 길만 뚜벅뚜벅 갔더라면 이 같은 모순은 범하지 않았을 것이다.

구한말 관보처럼 일방적 정보푸시를 하지 않고 도민들의 반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PR)을 하려는 태도를 가졌더라면 이처럼 어리석은 결정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도정신문이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고 앞으로도 똑같은 태도로 일관한다면 도민들은 도정신문이 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한다고 오해할 것이다.

도민들이 찾지 않는 도정신문은 무용지물이다.

도정신문의 존재이유는 충남의 행정과 경제, 사회, 문화 등 충남의 다양한 소식을 열린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지, 중앙정부 여당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파수꾼이 아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