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천안병원이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를 설립하고, 17일 오후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개소식과 함께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행사 후 단체사진.
순천향대천안병원이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를 설립하고, 17일 오후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개소식과 함께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천안=윤원중 기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박상흠)이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를 설립하고, 17일 오후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개소식과 함께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는 연구중심병원으로의 도약과 지역성장을 견인할 순천향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의 완성을 위해 설립됐다.

개소식에는 박상흠 병원장 등 병원 경영진과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 백무준 센터장(연구부원장), 최환준 임상의학연구소장, 길효욱 첨단재생임상연구지원센터장, 순천향대학교와 순천향의생명연구원(SIMS)의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백무준 센터장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병원이 양성하는 의사과학자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최적의 연구환경과 지원체계를 구축해 연구효율을 극대화 시킬 것”이며, “산-학-연이 결합된 융합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첨단재생의료기술개발 및 신약개발 지원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개소식과 함께 열린 센터 설립 기념 심포지엄은 지난 2019년부터 순천향대천안병원이 진행한 국책과제 ‘혁신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의 성과(전섭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 부센터장)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2023년 향설연구지원사업’의 신진 연구자 3명의 연제발표가 이어졌다. 연제는 ▲혈중 PTH측정법인 ECLIA법과 LC-MS/MS법간의 상관성 분석으로 측정한 ADMA, SDMA, L-NMMA 유용성 평가(진단검사의학과 김민선 교수) ▲저온 올가미 크기가 대장에서의 저온 올가미 용종절제술 결과에 미치는 영향(소화기내과 최성우 교수) ▲SFTS와 쯔쯔가무시병의 면역반응(감염내과 홍선인 교수) 등이며, 세션의 마지막 순서로 최성준 연구부장의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 역할 및 목표’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 연계 병원 R&D 추진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두 번째 세션에서는 ▲2기 연구중심병원 추진 방향(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 신정미 사무관) ▲임상연구 활성화를 위한 연구처의 역할(순천향대학교 한상민 연구처장) ▲의사과학자 양성과 미래_영남대병원의 경험(영남대의료원 원규장 연구처장) 등 3명의 초청 연자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박상흠 병원장은 “미래혁신의료연구센터는 2024년 개원할 새병원이 연구중심병원으로 도약하고, 충청권 융합의료와 순천향 의료혁신을 주도할 순천향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완성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며 “병원에서도 센터의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