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완결적 암치료 받을 수 있는 전문치료 센터 구축 목표

충남대학교병원 새 암병원 건립추진위원회 발대식 후 기념촬영 장면.
충남대학교병원 새 암병원 건립추진위원회 발대식 후 기념촬영 장면.

[박성원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이 지난 14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새 암병원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새 암병원 건립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새 암병원 건립은 조강희 병원장의 주요 추진 사업으로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환자에게 암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1000병상 규모의 암전문병원 건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건립 추진위원회 발대식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으며 위원장으로는 충남대학교 이진숙 총장, 부위원장 조강희 병원장을 비롯한 건립 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0년 암환자의 자체충족률(암 환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시도에서 진료받은 비율)이 대전 65.9%, 충남 37.3%, 세종 21.0%로 상당수의 암환자가 타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대전지역의 경우 2009년 암환자 자체충족률이 78.7%(대전지역암센터 제공)이었던 점과 비교할 때 지역 암환자 이탈이 심화된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충남대학교병원 새 암병원 조감도.
충남대학교병원 새 암병원 조감도.

충남대학교병원 ‘새 암병원’은 One-Stop 진료시스템을 기반으로 암환자가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최고의 완결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문 치료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새 암병원을 디지털·바이오헬스케어 연구혁신 플랫폼으로 활용해 새 암병원 건립이 지역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미래 의료발전의 큰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강희 병원장은 “새 암병원 건립을 통해 지역 사회 주민들에게 수도권 못지않은 수준 높은 암치료를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아픈 몸을 이끌고 수도권까지 힘들게 가지 않아도 수월하게 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사회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최고의 암병원을 건립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