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여야 6:6 동수...국민의힘 전원 반대로 규탄 결의문 채택 무산

공주시의회 전경.
공주시의회 전경.

[공주·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공주시의회(의장 윤구병) 여·야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한 규탄 결의문 채택을 두고 연일 대립하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주도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기 위해 표결을 진행했지만 여야 동수인 상황에서 국민의힘 전원 반대로 과반수를 못 넘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각 정당은 성명서를 발표하며 서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고 ‘사전 협의도 없이 민주당이 채택을 강행했다’는 국민의힘의 주장을 뒤집는 민주당의 증거 자료가 공개되면서 논란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부여군의회(의장 장성용)는 오히려 국민의힘이 다수당을 차지하는 구도 속에서 잡음 없이 의원 전원이 동참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중앙정부 눈치’ vs ‘국민 갈라치기’

공주시의회 각 정당 소속 의원들은 6:6으로 동수다. 지난 8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주도로 추진된 규탄 결의문 채택 표결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전원 반대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무산됐다.

이후 양당은 각각 성명서를 통해 날선 비판을 이어갔으며 민주당은 ‘중앙정부 눈치를 본 무책임한 처사’라고 직격하고 국민의힘은 ‘국민들을 갈라치기 하고 있다’고 맞불을 놨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현안이 산더미인데 민주당이 사전 협의 없이 결의문 채택을 강행했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곧바로 결의문 채택을 위한 사전 찬·반 명부를 공개하며 반박했다.

국민의힘은 성명서에서 ”민주당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말만 되풀이 한다. 정작 결의문을 채택하자는 의원들이 합리적 근거조차 제시하지 못한 채 시민들을 설득할 생각조차 안 하는 것 또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성명서에서 “제목만 보고 제대로 읽지도 않고 서명을 거부하거나 비협조적이었다”며 “일본 정부에 오염수 안전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대라고 요구한 것이 결의문의 취지인데 오히려 그 근거를 민주당에 대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여군의회 의원들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대회 모습. 자료사진. 
부여군의회 의원들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대회 모습. 자료사진. 

”국민 건강 직결 사안...여야 없다“

부여군의회(의장 장성용)는 공주시의회와 대조적으로 지난 4월 여야가 합심해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군의회는 국민의힘 의원이 6명, 민주당 의원이 5명으로, 이번 오염수 방류 규탄을 사실상 찬성하는 여당 소속 의원이 다수다.

군의회는 해양 방류에 앞서 바다를 공유하고 있는 모든 주변국들이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안전성 검증이 우선돼야 할 것을 강조했으며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에 대해 인접 국가는 물론 전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정지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