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 일원 저지대 배수 능력 개선으로 하천침수 피해 예방 효과 기대

천안시청 전경
천안시청 전경

[천안=윤원중 기자]  천안시가 원성천과 맹곡천 침수피해 예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7일 천안시에 따르면 도심지 하천인 원성천과 목천읍 소사리 일원 하천인 맹곡천 일원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원성천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과 ‘맹곡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착수한다.

‘원성천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집중호우 시 원성천의 수위가 상승하면 하천 범람이나 내수배제 불량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총사업비 467억 원을 투입해 하천 1.75km 정비, 교량 8개소 재가설, 하도준설, 하수관로 정비 등을 추진한다.

‘맹곡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맹곡천 일원이 통수단면 부족 및 하천시설물 노후화로 홍수 시 월류에 의한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다.

총사업비 352억 원을 투입해 하천 6.109km 정비, 교량 8개소 재가설, 보·낙차공 3개소 재가설, 배수펌프장 1개소 신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2건의 정비사업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내년도 상반기까지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며, 원성천의 경우 2027년까지, 맹곡천의 경우 2026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각 용역을 통해 과거 침수피해 현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최적의 침수피해 방지대책을 수립해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힘쓰기로 했다.

특히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예산 절감 및 사업 기간을 단축하는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공사가 완료되면 사업지 일원 저지대 배수 능력이 개선돼 하천침수 피해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 대상지 주변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