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성명서, 재공모 이유·기준 공개 촉구

대전시 양성평등기금 조성 안내문. 누리집 갈무리. 
대전시 양성평등기금 조성 안내문. 누리집 갈무리. 

[한지혜 기자] 대전여성단체연합이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재공모 사태와 관련해 대전시에 명확한 경위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여성단체연합은 26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대전시는 공모 결과 발표를 차일피일 미루다 지난 6일 ‘선정단체 없음’이라는 초유의 무책임한 결과를 발표했다”며 “양성평등기금운용심의위원회 구성 지연을 핑계로 절차를 미루는 것도 모자라 어떤 단체도 선정하지 않아 사업을 진행할 수 없도록 한 것은 무책임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시는 양성평등 기본조례에 따라 양성평등 문화 확산, 여성권익보호를 목적으로 매년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을 운영해왔다. 올해 사업 규모는 총 1억 1300만 원으로 일반공모는 4개 분야, 기획공모는 3개 분야다. 공모에는 총 9개 단체가 신청했으나, 단 한 곳도 선정되지 못했다.

이들은 “시는 기금운용심의위원회와 부서의 종합적인 판단으로 신청 사업들을 전부 반려했으며 기준을 구체화해 재공고 하겠다는 원론적인 말을 하고 있다”며 “신설한 기획공모 뿐만 아니라 매년 시행해온 일반공모사업까지 전부 반려한 사유를 명확하게 밝혀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신청서를 낼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성단체연합은 “양성평등기금사업의 목적과 기준은 조례에 명시돼있으나, 민선 8기 들어 뜬금없이 이미 조례로 정해 시행하고 있는 기준을 구체화 하겠다는 것인지 이유를 알 수 없다”며 “시는 과정과 결과, 사유에 대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불투명한 시정으로 시민과의 필요치 않은 씨름을 하는 것이 대전시의 입장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일방·불통행정을 멈추고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공모 결과의 기준을 명확히 공개하고, 사업이 목적에 부합해 시행될 수 있도록 책무를 다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