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부동산R114 플랫폼]
[이미지 출처: 부동산R114 플랫폼]

[박길수 기자] 부동산R114(대표 김희방)가 R114 매물 기반의 실거래가와 시장상황 등을 종합 반영하는 ‘AI추정가’ 서비스를 출시한다.

R114 시세는 주요 공공기관과 건설사, 금융사는 물론 한국부동산원 지수검증위원회 등에서도 활용되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로, AI추정가는 R114의 시세와 실거래가, 공시가격 등의 다양한 가격정보를 하나로 통합하는 로직을 활용했다.

AI 추정가는 부동산R114가 지난 2000년부터 20여년간 시세를 생산하고 발표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매물, 실거래가, 시장 상황 등을 반영해 만든 자동산정가격이다.

부동산R114 남형규 상무는 “한국부동산원과 부동산R114의 연속적이고 정확한 시세제공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공신력과 신뢰도 높은 데이터 구축을 위해 AI추정가를 연구했다”고 밝혔다.

부동산R114 고유의 중복/이상치 제거모형을 활용해 유효한 매물과 실거래가 등을 걸러내고, 유사한 단지와 지역의 가격변동 등을 반영해 적정 가격을 예측한다. AI 추정가의 가격 예측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한 가격 수준을 제공할 계획이다.

부동산R114는 국내 최초의 매물정보 제공 앱으로 시작해 현재는 전국의 매물, 시세, 분양, 뉴스 등 부동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AI 추정가는 매물 가격과 시세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콘텐츠로 추가돼 R114 플랫폼 내 매물상세정보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