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부동산PF 대출 관련 현황’ 자료 공개
“일부 중소형 증권사 연체율 20% 육박할 것”
금융당국에 “긴급대책, 투명한 정보공개” 요구

윤창현 국민의힘 대전 동구당협위원장(비례대표 국회의원). 자료사진.
윤창현 국민의힘 대전 동구당협위원장(비례대표 국회의원). 자료사진.

[김재중 기자] 국내 35개 증권사의 연체율 합계가 10.38%에 이르는 등 부실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비례)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출받은 ‘부동산PF 대출 관련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연말 기준 은행의 경우 대출잔액 39조 원에 연체율 0.01%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증권사들은 대출잔액 4조 5000억 원에 연체율 10.38%를 기록 중이다.

다른 금융권인 보험은 44조 3000억 원에 연체율 0.60%, 저축은행은 10조 5000억 원에 연체율 2.05%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여신전문과 상호금융까지 포함한 전체 금융권 대출잔액은 129조 9000억 원에 연체율 1.19%인 것으로 확인됐다. 증권사 대출의 연체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윤창현 의원은 “부동산PF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는 대형 증권사 현황을 제외하면, 일부 중소형 증권사 연체율이 20%를 육박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일부 중소형 증권사는 높은 수수료를 챙기는 대신 부실 우려가 높은 상가·오피스텔 등 고위험 상업용 부동산에 PF대출을 해주는 행태를 이어오고 있었는데, 이는 성공하면 본사가 높은 수익을 먹고 실패하면 곧바로 금융권 전체의 연쇄 부실은 물론 심할 경우 고객 자산까지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는 ‘이익의 사유화-위험의 공유화’ 행태”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우선 일부 증권사의 문제가 금융불안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당국의 관리가 긴요하다”며 “금융 불안정성이 진정되는 시점에 이런 행태를 개선시킬 대책도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투명한 정보공개도 요구했다. 윤 의원은 “부동산PF 통계공개 시점부터 개선돼야 한다”며 “현재는 분기종료 후 100일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 그것도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되어 여야의원들의 거센 지적을 받은 후 수동적으로 제출하는 모양새였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통계 없는 건전성 진단은 무의미하다”며 “당국만 관련 통계를 받아보고 그저 괜찮다는 당국의 말만 믿기에는 시장의 불안정성이 너무 커져버린 상태”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가능한 경우, 월별 통계 작성이 바람직하지만 현시점 불가능 하다면 적어도 분기 종료후 1개월 내 속보치 작성, 2개월 내 잠정치, 3개월 내 확정치를 작성해 공개하고 시장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억눌렀던 부실이 한꺼번에 터지는 것보다는 리스크가 시장 매커니즘에 의해 정리되는 것이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