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창립30주년 기념행사...향후 30년, 2050비전 선포
산업단지 500만평, 도시재생사업 추진 당면과제
제도적 한계와 경기 침체...난관도 예상

16일 열린 대전도시공사 창립30주년 기념행사 모습. 대전시 제공.
16일 열린 대전도시공사 창립30주년 기념행사 모습. 대전시 제공.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가 ‘산업단지 개발’과 ‘도시재생사업 추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선포했다.

다만 공사 자체 역량 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제도적 한계와 지역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16일 공사는 창립30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향후 30년을 대비하는 ‘2050비전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새로운 출발을 예고했다. 이 자리에는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해 공사 임직원과 초청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여해 공사의 도약을 응원했다.  

공사의 당면 과제는 민선8기 역점사업인 산업단지 500만평 조성과 도시재생사업 추진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0일 공사를 연두 방문한 자리에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서 전수조사를 모두 마쳤고 산업단지 170만 평을 신청했으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도시공사가 빠르게 양질의 산업단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도시재생과 관련해 “소규모 재생사업도 도시공사가 맡아 추진해야 하는데 그 역할을 공사에 신설되는 도시재생본부가 담당할 것”이라며 공기업의 역할도 강조했다. 

정국영 공사 사장 역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하며 ▲산업용지 확보 및 도시기반 구축 ▲도시재생 추진 ▲오월드 운영 혁신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대전시 주요시책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보문산 전망대 건립 등도 공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대전 오월드’를 공사 스스로 새롭게 재탄생 시켜야 한다는 요구도 팽배하다.

근본적으로는 개발제한구역 규제 등 제도적 한계, 경기침체로 인한 사업성 악화 등 넘어야 할 산이 중첩돼 있다. 

산업단지 500만 평 조성의 경우, 개발제한구역 해제 문제를 풀어야 속도를 낼 수 있다. 대전의 개발제한구역은 지난 2021년 4월 기준 304㎢로 전체 행정구역(539㎢) 대비 56.34%를 차지할 정도로 넓다. 규모가 비슷한 광주(48.62%)나 대구(45.30%)보다 월등히 많은 면적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대전시는 개발제한구역 등 과도한 규제에 묶여 있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는 중이다.

부동산시장 위축과 경기침체 역시 피해가기 어려운 난관이다. 민간이 추진하는 정비사업을 비롯해 공공부문의 도시재생사업까지도 추진동력이 약화될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실제로 지난 연말 기준, 대전의 미분양주택은 총 3239가구다. 1년 전인 2021년말 460가구에서 무려 6배 이상 늘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공급 예정 물량의 약 40%에 이르는 1만 1037가구가 정비사업 형태로 추진 중이란 게 딜레마다. 공사가 내부에 신설 조직까지 만들면서 도시재생사업에 방점을 찍고 있지만, 기존에 해 오던 임대아파트 등 소규모 공공주택 공급 외에 다른 유연성을 가지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창립30주년을 맞은 공사 앞에 도약의 30년이 펼쳐져 있지만, 넘어야 할 산 또한 커 보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