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후보기간·후보자 토론회 없어 폐쇄적
선거 목적 금품 제공 사례 빈번
“유권자 알권리 박탈, 현역 프리미엄에 신인 불리”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깜깜이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료 사진.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깜깜이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료 사진.

[유솔아 기자]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깜깜이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선거 운동 규정이 폐쇄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인데 선거 운동은 공식기간에 본인만 가능하다. 또 예비 후보기간과 후보자 토론회가 없어 현 조합장 이외 출마예정자들은 얼굴 알리기 어려운 실정. 

이로 인해 후보자가 선거 운동을 목적으로 금품이나 음식물을 제공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7일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깜깜이 선거로 치러질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MBC>는 먼저 조합장선거가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합장선거가 지역성이 강하고 폐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불법 행위가 만연하다는 이유에서다.

대전과 세종, 충남 선거관리위원회는 올해 조합장선거와 관련해 불법 행위 7건을 적발해 경찰에 고발했고, 17건은 경고조치 했다. 지난 선거 당시 적발된 선거사범 725명 가운데 금품선거가 65%에 달한다. 

<MBC>는 지역 농협 조합장이 경영과 사업 전권을 지고 있는 만큼, 선거 운동 규정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양지에서 공개적으로 경쟁하는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굿모닝충청>은 조합장 선거 관련 법 개정이 국회에 표류하면서, 이번 선거 역시 ‘깜깜이’로 치러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합장 선거는 예비후보자 제도, 선거 운동 기간 전 선거사무소 설치, 명함 배부, 예비후보자홍보물 발송이 제한됐다. 

이 언론은 “출마예정자의 정책을 제대로 파악할 기회가 적다.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 조합장과 경쟁해야 하는 신인들에게 불리하다”는 한 조합원의 말을 실었다. 이 조합원은 “현실을 외면한 지나친 선거 제약이 오히려 불법을 부추기고 있다”고도 했다. 

<충청투데이>는 최근 ‘조합장 선거 한 달 앞, 선거제도 개선은 깜깜’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냈다. 이 신문은 앞서 말한 선거운동 제한들이 후보의 손과 발을 꽁꽁 묶어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유권자 알권리를 박탈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충청투데이>는 후보자 초청대담 및 토론회 허용, 예비후보자 제도 도입, 후보자 배우자 선거운동 등 조합장선거 제도 개선이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