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12년 연속 클린뱅크 ‘금 등급’ 달성

대전원예농협, 2022년 클린뱅크 ‘명예의 전당’ 달성탑 수상식 장면.
대전원예농협, 2022년 클린뱅크 ‘명예의 전당’ 달성탑 수상식 장면.

[박성원 기자] 대전원예농협이 1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열린 2월 정례조회에서 전국 최초로 2022년 클린뱅크 ‘명예의 전당’ 달성탑을 수상했다.  

‘클린뱅크’는 농협중앙회가 매년 전국 1113개 농축협을 대상으로 연체비율, 고정이하비율, 대손충당금 적립비율 및 손실흡수율 등을 종합 평가하여 자산건전성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특히 ‘명예의 전당’은 2022년 신설된 등급으로 최우수 ‘금’ 등급을 10년 이상 연속 수상해야만 달성할 수 있다. 

대전 및 충청지역에서는 대전원예농협이 유일하게 ‘명예의 전당’ 달성탑을 수상했으며, 전국에서 7개 농협만이 달성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전원예농협 김의영 조합장은 “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초래된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자산건전성 최고의 등급인 ‘클린뱅크 명예의 전당’ 에 입성할 수 있어 더욱 영광이다”라며 “대전원예농협은 조합원 및 고객들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꾸준히 자산건전성 안정을 위해 힘써 왔으며, 10여 년간의 노력 끝에 오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원예농협은 2022년 상호금융대출금 6000억을 달성과 자산건전성 최우수 등급인 ‘클린뱅크 명예의 전당’을 달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쾌거를 이루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