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중도 해지 잇따라
전세자금 대출금리 인상으로 사회초년생 부담↑
소상공인 10명 가운데 4명 "지난해보다 올해 자금사정 악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지역 청년과 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자료 사진.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지역 청년과 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자료 사진.

[유솔아 기자]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지역 청년과 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관련 지표가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 먼저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희망적금’ 중도 해지가 늘고 있고, 자치단체의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에 지원자가 몰리고 있다. 

또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부 대출을 받은 대전 소상공인 10명 가운데 4명은 “지난해 보다 올해 사정이 오히려 악화됐다”고 답했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31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과 자영업자의 목소리를 듣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대전일보>는 청년들의 ‘청년희망적금(희망적금)’ 중도 해지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희망적금은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납입할 수 있는 만기 정책금융상품이다. 대상은 급여 3600만 원 이하인 만19-34세 청년이며, 만기를 채우면 정부 지원금을 합쳐 최대 연 10%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대전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희망적금 가입자는 같은 해 3월 대비 10.5%(30만1000명)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에는 16만 명이, 3분기에는 13만 명이 각각 적금을 해지했다. 이 신문은 이러한 이유로 젊은층의 가처분 소득이 줄면서 저축 여력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최근 고금리 금융상품이 많아진 점도 근거로 제시했다. 

<중도일보>는 전세자금 대출금리 상단이 7%에 머물면서,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의 이자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기사 서두에 금리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시민의 말을 실었다. 이 시민은 지난해 상반기 13만 원하던 이자가 현재 24만 원까지 불어났다고 하소연했다. 

<중도일보>는 금리인상으로 청년들이 지자체 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에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지자체 이자지원 사업을 신청한 청년은 1469명에 달한다. 같은 해 11월부터 12월까지 소요된 예산은 12억2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말미에는 청년층 이자 부담을 덜어주고, 주거안정을 위한 지원 정책이 한시적으로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충청투데이>는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발표한 ‘2022 보증이용 소상공인 금융실태조사’ 내용을 보도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전지역 소상공인들의 지난해 자금사정을 묻는 질문에 41%가 ‘매우 감소했다’고 답했다. 이는 대전이 광주와 함께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소상공인의 자금사정 악화 이유로는 ▲판매(매출) 감소 ▲물가 상승 ▲금융비용 증가 순이었다. 

이 신문은 지역신보 신용보증을 통한 소상공인 대출 규모가 늘어난 반면, 부채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그러면서 원금·이자 감면과 저금리 대환대출, 장기대출 전환·장기 분할상환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