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시도별 주민등록 인구 대전, 충북 감소
문화 갈증 해소와 행정통합론 등 해법 제시
“내포신도시 인구 10만 되려면 정주여건 개선 우선돼야”

지방과 수도권 간 양극화가 심화됨에 따라, 충청권에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아야 한다는 숙명이 주어졌다. 자료사진.
지방과 수도권 간 양극화가 심화됨에 따라, 충청권에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아야 한다는 숙명이 주어졌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지방과 수도권 간 양극화가 심화됨에 따라, 충청권에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아야 한다는 숙명이 주어졌다. 

충남도는 소멸 위기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5대 권역별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인구 145만 명이 무너지며 기업 유치와 청년 지원 등 인구 늘리기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출생률 증가라는 난제에 정면 대응하고, 출산·양육에 대한 직접 지원과 정주여건 개선을 추진한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24일 지역의 인구 문제 현황을 살피고, 이를 막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대전일보>는 먼저 작년 시도별 주민등록 인구 증감 현황을 살폈다. 대전과 충북의 경우 인구가 소폭 감소한 반면, 세종과 충남은 증가했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5곳의 인구가 증가했는데, 충청권 2곳(세종·충남)이 포함됐다. 이 신문은 이 같은 현상을 두고 “충청권 희비가 교차했다”고 표현했다. 이어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KBS>는 출산율 정책이라는 고전적인 방법 외에 새로운 제안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은 먼저 대전시를 예시로 들며 ‘탈대전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했다. 대전지역 대학생 상당수가 졸업 직후 떠나는 이유로 일자리와 문화 갈증 문제를 꼽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년 문화 집화 집단을 대대적으로 양성해야한다”는 한 연구원의 제언을 실었다. 

<KBS>는 또 일각에서 공주시와 세종시의 행정통합안이 제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공주시는 문화교육 기능 향상을, 세종시는 행정 일변도 기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지역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함에 따라 논의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청투데이>는 충남 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를 집중 보도했다. 내포신도시가 인구 10만 자족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이 우선돼야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교육 인프라 부족과 대형 상업시설 부재, 교통권 보장을 문제로 들었다. 

<충청투데이>는 도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이전은 단기적 인구 증대만 가져올 것이라며, 장기적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단언했다. 기사 말미에는 “단순히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에서 공공기관에 맞춰 정주여건을 개선해야한다”는 오용준 충남연구원 박사의 조언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