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백 쉰다섯번째 이야기] 지역 민심이 보낸 경고 시그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차기 총선에서 현역 의원을 교체해야 한다는 여론이 절반이 넘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충청권은 호남(68.5%)에 이어 두 번째인 67.6%였다. 22대 총선이 1년 여 남은 시점에서 발표된 결과에 지역 의원들 표정이 좋을 리 없을 터. 겉으로 내색은 하지 않아도 속으론 몹시 긴장하고 있을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긴장감은 상대적으로 더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대전(7석)과 세종(2석)을 석권했다. 충남도 11석 중 과반(6석)을 확보하며 우위를 점했다. 양상은 3년 만에 바뀌었다. 중앙과 지역의 정권은 교체됐고, ‘현역 교체론’의 한복판에 섰기 때문.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해놓은 게 없다’라는 것이다. 지역 의원들은 이 지적에 억울할 수 있다. 지역사회 숙원과 민원 해결을 위해 불철주야 뛰고, 국비도 많이 따왔는데, 얼마나 더 하란 말이냐고 항변할 수도 있다. 

한마디로, 지역민들이 지난 총선에서 보낸 전폭적 지지에 비하면 기대에 못 미쳤다는 얘기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달 12일 발표한 임기 2년 차 지역구 의원들의 선거공약 완료율이 대표적 사례다. 대전지역 의원들은 강원도(10.06%)에 이어 최저(13.60%) 수준이었다. 충남(19.71%)이라고 크게 다를 바 없었다.

다음으로는 ‘구심점이 없다’라는 것이다. 지역에서는 박병석 의원(6선. 서구갑)과 이상민 의원(5선. 유성을), 박범계 의원(3선. 서구을) 등 다선 중진이 여럿이다. 박병석 의원은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냈고, 박범계 의원은 법무부 장관을 했다. 의장과 장관 시절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대전 교도소 이전의 교두보를 놓았다. 

다만, 충청권 전체를 이끌어가는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진 못했다. ‘지역 균형발전’이란 진도를 나가는 데 애를 먹는 근본적 이유일 것이다. 새해 정부 예산에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매입비는 반토막(350억원) 났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비용도 3억원에 그친 게 이를 방증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지역 유권자들로부터 선택받지 못한 원인으로 ‘가신주의 정치’가 꼽혔다. 과거 3김(김대중·김영삼·김종필)이 했던 ‘가신주의’가 변형·지속되는 측면이 지난 지방선거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시민과 일반당원을 배제한 공천 과정, 낡은 선거 전략도 문제로 지적받았다. 

이런 비판과 지적이 민주당 의원들에겐 서운하게 들릴 수 있다. ‘왜 우리한테만 그러느냐’라고 불쾌할 수도 있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민주당은 여전히 지역의 다수당이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어떻게 해야 지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지 고민할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는 거다. 골목대장 노릇만 해선 골목을 벗어날 수도, 재신임도 받을 수 없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5일 세종의사당 건립 ‘국회 규칙안’을 운영위에 제출했다. 본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안이다.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존재감을 발휘할 절호의 기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