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책조정 회의서 유가족 명단 관련 거짓 답변에 ‘일벌백계’ 촉구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류재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은 24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상민 장관 파면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표단 정책조정 회의에서 “숱한 망언으로 국민과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질을 한 것도 모자라, 국회에서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일삼은 이상민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으로 이태원 참사 사과에 대한 진심을 보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상민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서 민병덕 민주당 의원의 유가족 명단과 관련한 질의에 “저희가 지금 그 자료를 갖고 있지는 않다”라고 했지만, 행안부가 명단을 확보해 실무에도 활용해왔던 것이 드러났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정부 관료들의 상습적 거짓말에 대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라며 “이상민 장관은 재차 억울함을 주장했지만 이조차 거짓이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날부터 시작한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서도 정부 여당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무력화 기도, 공공기업의 민영화 추진, 언론자유 파괴와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비롯해 민생법안의 발목을 잡고 있는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총파업의 원인이자 사태를 해결해야 할 책임자”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지난 6월, 총 8일간의 파업에서 화물연대는 다섯 차례 정부와 교섭에 나섰다”며 “화물연대는 많은 부분의 양보를 통해 정부가 ‘안전 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대상 품목의 확대를 논의하며 운송료 합리화 등을 지원·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믿고 즉각 현업에 복귀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고 노동계와 한 첫 약속”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하지만, 안전운임제의 일몰을 3년 연장한다는 발표만 했을 뿐 아무것도 이행하지 않았다.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노동계와의 첫 약속을 헌신짝처럼 져버렸다”고 일갈했다.

그는 끝으로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권과 국민의 안전과 연결된 ‘민생정책’”이라며 “민생을 저버린 정권의 미래는 없다. 정부 여당은 권력 유지를 위해 언론과 야당을 겁박하고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 일삼는 행태를 멈추고 민생에 전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