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열두줄인문학]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기억하고 싶지도 않은 2014년의 세월호 침몰사고, 갑자기 일어난게 아니지요. 이미 여러군데서 사고원인이나 징후가 있었지만 그걸 그냥 무시한 인간의 오만함이 가져다 준 대형 인재였죠.

▲ 큰 사고와 사건은?

세상에 일어나는 어떤 일도 갑자기 그리고 처음부터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요.

천길 높은 둑은 개미나 땅강아지의 구멍으로 인해 무너지고 고래 등 같은 기와집도 아궁이 틈에서 나온 조그만 불씨에 타버린다 하였습니다. 이처럼 천길 둑이 무너지고 고래 등 같은 기와집이 타버리는 것은 다 사소한 것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큰 사건이나 사고를 당하는 것은 모두가 사소한 것을 무시한 인간의 오만함 때문 아니겠습니까?

▲ 1 : 29 : 3000의 의미는?

1930년 대 미국의 보험회사 직원이었던 하인리히는 수많은 사고 통계를 가지고 산업재해 사례분석을 하였는데 그 결과 1 : 29 : 300이라는 하인리히의 법칙을 발견하게 되었지요. 산업재해로 사망자가 1명 발생하면 그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경상자가 29명, 같은 원인으로 부상당할 뻔한 잠재적 부상자가 300명이 있었다는 통계입니다. 이 통계의 의미는 큰 사고는 우연히 또는 순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에 반드시 경미한 사고들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지요.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 일정기간 동안 여러 번의 경고성 징후와 조짐들이 있었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무시하거나 방치하는 데서 큰 사고는 터지게 되는 거지요.

▲ 작은 습관의 영향?

산에 걸려 넘어진 사람은 없죠. 모두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지요. 큰 사고나 몸에 큰 병도 돌부리 같은 작은 증상에서 시작되지요.

도덕경에서도 천하의 큰 일도 반드시 조그만 것, 사소한 것, 미세한 것에서 시작된다.(天下大事 必作於細)하였습니다.

사소한 것, 작은 것, 미세한 것을‘습관’이라 달리 표현해 봤습니다. 그러니까 돌부리 같은 작은 습관이 인생사나 세상사의 성공 또는 실패를 가져다준다는 것이죠.

▲ 인간의 일상행동을 지배하는 3가지?

인간의 일상 행동은 무엇의 지배를 받는가?

우리 인간의 일생행동은 본능, 의지 그리고 습관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 하겠습니다.

밤에 자고 아침이 되면 일어나는 것은 동물적 본능의 지배에 의함이요. 아침 일찍 일어나려는 것은 의지의 지배에 의함이요. 매일매일 일찍 일어나게 되는 것은 습관의 지배에 의함이라 할 수 있지요.

미국의 심리학자 월리엄 제임스는‘습관’이 우리 인간생활의 40%를 지배하고 있다 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인간의 삶은 습관덩이리라 할 수 있네요.

▲ 좋은 습관을 기르려면?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한 미국인으로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을 꼽고 있는데 초등학교 2학년 밖에 다니지 못한 말단 인쇄공이었던 그가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성공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신만의 실천 습관으로 절제, 근면, 성실, 절약, 침착 등 13가지 실천덕목을 정해놓고 평생 실천한 그 결실이라 할 수 있지요.

구태여 벤자민 프랭클린처럼 좋은 습관을 따로 설정하여 기르려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의 나쁜 습관을 고치면 그 것이 곧 좋은 습관이 되는 것이니까요. 게으른 습관을 버리면 그 것이 곧 부지런한 습관으로 바뀌는 것이요. 낭비습관을 버리면 그 것이 곧 절약습관으로 바뀌는 것이니까요.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 것을 하나하나 고쳐 나간다면 성공 인생의 답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나의 나쁜 습관은 무엇인지?

고쳐야 할 나쁜 습관 다시 말해 실천해야 할 좋은 습관은 각자마다 다르겠지만 자기를 다스리는 습관은 참으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정도는 괜찮겠지’‘한 번뿐인데 뭘’의 유혹에서 자기를 다스리지 못하여 횟수를 거듭하다 보면 습관으로 이어지고 마약중독자, 알콜 중독자, 도박 중독자처럼 자기도 모르게 중독의 늪에 빠지게 되지요. 음주운전을 하는 사람이 계속 음주운전을 하는 것도 습관 때문 아니겠어요.

성공인생을 무너뜨리는 게으름의 습관, 작심삼일의 습관, 미루는 습관을 엄히 다스리면 부지런함의 습관, 꾸준함의 습관, 실천의 습관으로 바뀌어 성공 인생의 자양분이 되지 않겠어요.

▲그렇습니다 고쳐야할 나의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하나 고쳐 나가면 어떨까 합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