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청 반부패수사대, 최근 서 서구청장 소환 조사
대전지검,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광신 중구청장 조사 중

검찰과 경찰이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선인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과 경찰이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선인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지상현 기자]대전경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서철모 서구청장을 소환 조사한 것으로 드러나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광신 중구청장에 대한 검찰 수사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대전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최근 서 청장을 소환 조사했으며, 추가 소환 조사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인 상태다.

서 청장은 지난 6월 1일 치러진 지방선거를 앞둔 5월 25일 대전MBC가 주최한 후보자 토론회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종태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혐의로 장 후보 측으로부터 고발장이 접수됐다.

대전경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뒤 수사에 착수해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으며, 당사자를 소환했다는 점에서 수사가 막바지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전경찰은 당시 방송토론회 과정에서 장 후보에 대한 서 청장의 발언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 지 여부를 두고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대전경찰 관계자는 "서 청장을 소환 조사한 것은 맞다"면서 "고발장과 소환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추가 소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이 서 청장을 소환해 조사함에 따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이 접수된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광신 중구청장에 대한 수사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이 수사 중인 이장우 시장 사건은 선거전이 한창이던 지난 5월 19일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측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사건이다. 당시 허 후보 측은 이 시장이 공식선거운동 기간 전 확성장치를 이용해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내용으로 고발한 바 있다. 또 TV토론회 당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됐는데 검찰이 수사 중인 이 시장 사건은 총 4건이다.

김광신 중구청장은 지난 5월 26일 민주당 시구의원 후보들이 김 청장 재산 증식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사건이다. 

대전지검은 이들 사건을 예전 공안부인 형사4부에 배당한 뒤 현재 고발장 등 자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공소시효까지는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만큼 당사자 소환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을 말할 수는 없다"면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법조계 안팎에선 검찰에 이어 경찰에서도 일부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6월 1일 치러진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소시효는 12월 1일까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