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으로 위험요소 사전 차단
- 읍면동장 대책회의 열어 호우특보 중점 관리 사항 점검 및 철저한 대비책 마련

박상돈 시장과 천안시청 전경.
박상돈 시장과 천안시청 전경.

천안시가 지난 9일 오전 7시 호우주의보 발효에 이어 11일까지 집중호우가 예보됨에 따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10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인명피해 우려지역과 저수지, 저지대 침수우려지역, 하천, 산사태 등 재난취약지역을 예찰하고, 하천CCTV와 음성경보시설, 마을방송, 재해문자전광판 등을 활용해 호우 대비 재난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박상돈 시장은 호우특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호우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상황관리에 온 힘을 다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라고 직원들에게 지시했다.

시는 지난 9일 오전 읍·면·동장 대책회의를 열고 중점 관리해야 할 사항들을 전달하고, 피해 발생 시 즉각 피해상황보고 및 응급복구 등 지원체계를 강화해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도로와 배수로 낙엽, 이물질 등 쓰레기 제거 및 하천과 배수시설 통수 저해 자재 등을 이동하거나 제거하기로 했으며, 산사태나 붕괴 우려가 있는 취약시설과 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저지대 침수우려지역 차수판 등 우수 유입 방지 시설 및 배수 펌프 전진 배치, 재난자원 확보 및 지원체계 확인, 수해 피해지역 예찰 강화, 유관기관 소통 강화, 비상근무 철저, 대국민 홍보 강화 등을 다시 한번 더 점검하고 관리할 것을 다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시 지역에 최대 350mm의 비가 예보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 점검을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우천 시 하천 산책로 출입 금지 및 저지대 차량 이동 등 호우 대비 행동요령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