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토론회] 설동호·성광진·정상신
"바꿔야 한다" VS "한 번 더 기회를"

설동호·성광진·정상신 대전교육감 후보들이 24일 오후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설동호·성광진·정상신 대전교육감 후보들이 24일 오후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이미선 기자]  오는 6월 1일 대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현역인 설동호 후보와 도전자인 성광진·정상신 후보가 다시 한 자리에 모여 각종 교육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벌였다. 

세 후보는 지역교육청의 역할과 학교신설, 돌봄 문제 등에 대해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으며, 주도권 토론 등에서 열띤  공방을 이어갔다.  김동석 후보는 토론회 불참 의사를 밝히고 참여하지 않았다 .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이하 대전인기협)가 주최·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24일 오후 4시 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특설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교육청 "대전 특색 살린 교육 정책 능력 강화해야"

우선 대전교육감 후보들은 교육정책 소외론이 일고 있는 새 정부에서 지역교육청의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큰 틀에서 지역 특색을 살린 교육 정책 능력 강화를 꼽았다. 

성 후보는 "교육청이 그동안 교육부의 지침이나 예산을 학교로 전달하는 터미널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좀 창의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며 "정책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정 후부는 "질문이 아주 어렵다. 교육감 후보 수준에서 말씀드릴만 한 것은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국가적 인재 양성에 동참하지 않을 수는 없다. 저는 기회가 있다면 정치와 마찬가지로 지방자치 정신을 살려 대전만의 특색 있는, 자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설 후보도 "지역교육청의 역할은 국가의 교육정책과 조화를 이루고 지역 특성을 살린 창의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며 학령인구 감소 대책 마련과 고교학점제 안정 정착 등을 약속했다. 

정 "소규모 학교, 지자체 시설 연합 학교" 

성 "이전 설립, 초·중 통합학교"   

설  "정통성 있는 학교 신설 전문가"

후보들 모두가 공약하고 있는 학교 신설 방안 관련 구체적 실행 계획에 대해 정 후보는 "학교 신설 관련 교육감 권한이 300억 원 까지 상향됐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소규모 학교와 지자체 시설과 연합한 학교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신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감이 된다면 실험적으로 내년 3월 천동중학교 설립의 첫 삽을 뜨겠다"고 자신했다.

설 후보는 "학교 신설 요구가 있다고 무조건 설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교 부지와 예산 확보, 자체 타당성 조사, 교육부 심사 통과 등 다양한 문제가 있다"며 현역으로서 현실적인 문제를 짚었다. 그러면서도 "저는 누구보다 학교 신설에 정통성이 있는 전문가다. 의견을 반영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성 후보는 지난해 7월 교육부가 학교 증설과 설립이 용이해 질 수 있도록 개선안을 발표한 것과 충북교육청의 상당초등학교 신설을 예로 들며 지금이야말로 학교 신설의 적기임을 강조했다. 

성 후보는 "충북 상당초는 주민들의 동의를 받고, 세번의 노력 끝에 이전 설립이 가능했다. 대전은 다른 지역에 비해 학교 신설이 조금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상당초처럼 이전 설립과 초·중 통합학교 등을 통해 학교를  신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설동호·성광진 "지자체와 교육청 공동 협력" 

정상신 "초등 아동 돌봄은 지자체 소관"

초등 아동 온종일 돌봄 운영 주체가 지자체인지, 교육청인지에 대해서는 정 후보가 가장 명확한 입장을 보였다 .

정 후보는 "돌봄은 원래 국가와 지자체가 제안하고 시작한 사업이다. 학교에 있는 인적자원을 활용하면 된다는 쉬운 생각으로 돌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중앙정부의 탁상행정"이라며 "돌봄은 지자체가 가져가야 한다. 민영 위탁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 후보와 성 후보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해야 하는 공동사업이라는 입장을 보였으며, 특히 성 후보는 "시와 공동 예산을 투입해 돌봄사업을 구성하는 것을 한번 생각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진 사회자 돌발질문에서 세 후보는 모두 "현재 교육감 선거가 문제가 많다"는데 동의했다. 

교육감 직선제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후보자와 공약을 검증하는 기회가 많아지도록 개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 후보는 "교수는 직을 그만두지 않고도 교육감 선거에 나올 수 있지만 교원은 그렇지 못하다. 퇴직을 해야 선거에 나설 수 있는 불평등한 구조"라며 "출발부터 불공정한 교육감 선거법부터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헌법 소원을 낸 상태"라고 답했다. 

(왼쪽부터) 김재중 디트뉴스24 부국장, 김기석 대전뉴스 대표, 설동호·성광진·정상신 후보, 박길수 디트뉴스24 대표
(왼쪽부터) 김재중 디트뉴스24 부국장, 김기석 대전뉴스 대표, 설동호·성광진·정상신 후보, 박길수 디트뉴스24 대표

주도권 토론에서는 설동호 후보에게 맹공이 쏟아졌다. 

정 후보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일선 학교에 공급된 스탠드형 공공청정기와, 스마트 전자칠판 등의 문제점을 언급하며 설 후보를 압박했다. 

정 후보는 "멀쩡한 벽걸이형 공기청정기를 떼내고 교실 공간도 더 좁아지고 아이들이 위험한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이유가 무엇이냐, 스마트 전자칠판도 미러링 기능이 없는데 97억이나 들여 특정 업체를 낙찰한 이유가 무엇이냐"면서 "또 음주운전 징계자를 행정실장으로 발령했다. 이런 것들이 모두 청렴과 연결, 대전교육청이 6년 연속 청렴도 최하위인 이유"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설 후보는 "모든 걸 분석해서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했고 공간 협소 문제는 향후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다. 전자칠판 업체도 외부심사위원들의 심사에 의해 공정하게 선정했다"면서 "대전교육청 만큼 공정한 인사를 하는 곳도 없다. 회전문 인사 이런 것은 근거가 없는 말"이라고 방어했다.  

성 후보도 설 후보에게 학교폭력 관련 피해자중심의 구제적이고 강력한 대안이 무엇인지와 오미크론 유행 당시 다른 시·도에 비해 한 박자 늦은 긴급수업지원단 구성 이유 등에 대해 따져 물었다. 

설 후보는 "대전교육청은 학교폭력종합지원단을 운영하고 있고 예방대책위원회에서도 모든 면에서 짜임새 있게 학교 폭력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긴급수업지원단도 학교 현장 의견을 들어보고 공간이나 인건비 등 모든 것이 확보돼야만 할 수 있다. 농촌지역과 대전은 다르다. 교사 한 명 지원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지 아냐"고 반문했다. 

마지막으로 후보들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지지를 당부했다. 

설 후보는 "대전교육의 완성을 이뤄내겠다. 4년의 기회를 한 번 더 달라"고 말했으며, 성광진 후보는 "복지부동의 리더십으로는 더 이상 대전교육이 발전할 수 없다.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신다면 오는 6월 1일 저를 선택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도 "한 명의 교육감이 8년을 해왔다. 바꿔야 되지 않겠냐"며 "시대가 변했고 새로운 미래가 우리 앞에 다가온다. 저는 청렴할 것이며 아이들한테 헌신적일 것이다. 엄마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