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변조방지 기술 등 12개 특허 중소기업 무상 지원
상생협력센터 ‘KOMBI’ 입주 기업 모집 
사내 아이디어 공모 통해 임직원들 ESG 경영 공감대 확산

조폐공사는 지난해 대전시와 무상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왼쪽 조폐공사 반장식 사장, 오른쪽 대전시 김명수 과학부시장)>
조폐공사는 지난해 대전시와 무상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왼쪽 조폐공사 반장식 사장, 오른쪽 대전시 김명수 과학부시장)>

[박길수 기자] 한국조폐공사(사장 반장식)는 중소벤처기업들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중소기업 6개사를 최종 선정하고 관련 기술 특허 12건을 무상으로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대전시와 조폐공사는 지난해 무상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해 조폐공사의 주요 특허 등을 지역 중소기업에 이전하기로 한 바 있다.

조폐공사가 중소벤처기업에 이관한 기술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신분증 확인 기술 ▲은선 시트 제조방법 ▲위변조방지 기능을 갖춘 보안용지 제조 기술 ▲위변조방지 홀로그램 기술 ▲디지털 잠상을 이용한 위변조 식별 기술 ▲적외선 흡수물질을 이용한 위변조 판별 기술 등 12가지 기술이다.

조폐공사는 이와 함께 중소기업 핵심 기술 자료 및 영업비밀 보호를 위한 기술자료 임치제도를 적극 홍보해 이 제도를 필요로 하는 중소벤처기업 9개 회사의 임치를 지원했다.

한편, 조폐공사는 현재 소규모 창업기업 및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상생협력센터 ‘콤비(KOMBI)’ 입주 희망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콤비’는 조폐공사 대전 본사의 스마트센터 내에 조성돼 있으며, 선정된 입주 기업은 사무 공간(4~5인실)을 무상으로 쓸 수 있다. ‘콤비(KOMBI)’는 ‘KOMSCO(한국조폐공사 영문명) Business Center’의 약자로, 조폐공사가 중소기업들과 ‘짝(콤비)’을 이뤄 상생 협력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콤비’는 봄·여름·가을·겨울의 4실로 구성돼 있는데 이번 모집대상 기업은 가을실 입주 희망기업으로 입주 시기는 5월초, 임대 기간은 1년이며 평가를 통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다. 희망기업은 7일까지 이메일(kombi@komsco.com)로 신청하면 된다. 입주신청서와 세부사항 등은 조폐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입주 가능 대상은 사업개시일로부터 5년을 경과하지 않은 창업기업 및 사회적기업 등으로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벤처인증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청년기업 등은 가점이 주어진다. 신청서류를 바탕으로 약 2주간 서류 심사 후 대면 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조폐공사는 올해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임직원 전체의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최근 ‘ESG 아이디어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일선 사업부서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ESG 경영 사례를 직접 발굴·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ESG 경영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폐공사는 ESG 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해 통합 컨트롤 타워 설정과 추진체계 구축을 위해 ESG경영처를 신설하고, 본사와 각 본부별로 ESG 경영 TF를 운영하고 있다. ESG 경영 실행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100년 기업 달성을 위해 외부 전문가 3명을 포함한 ESG경영위원회를 출범시킨 바 있으며 ESG 경영실적을 홈페이지에 공시해 국민들이 ESG 경영활동과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