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임시장 없는 대전 지방선거, 최대 관심사  
초반 기세 올리는 국민의힘 ‘심판론’ 올인
민주당 현역, 4월 중순 대반격 기회 올까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김재중 기자] 대선이 끝나자마자 지방선거 분위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대전에서는 민선7기를 이끌어 온 민주당 소속 허태정 시장에 대한 공세가 뜨겁다. 상대당인 국민의힘 소속 5명의 예비후보는 물론이고 허 시장과 같은 당 후보마저 ‘무능과 위기, 심판’을 주장하고 있다. 

대전의 지방선거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출발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선승리에 고무된 국민의힘 소속 출마예정자들이 우후죽순 출마선언과 기자회견, 예비후보등록, 개소식 등을 이어가며 주요언론 정치면을 독차지하고 있다. 대전시장 예비후보 5명에 구청장 예비후보까지 포함하면 20명이 현수막을 내걸고 매일 아침저녁으로 거리인사를 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초반 기세를 올리는 중이다.  

반면 민주당의 움직임은 잘 보이지 않는다. 대선패배의 후유증이 가시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대다수 출마예정자들이 현역 선출직 신분을 유지하고 있어 운신의 폭이 크지 않은 까닭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장과 5개 구청장 완승의 기쁨을 누렸지만, 그 결과는 현 시점 ‘현역 프리미엄’보다 ‘현역 족쇄’로 작동하고 있다.

그 중심에 허태정 대전시장이 존재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전의 최대 관심사는 단연 허 시장의 재선연임 여부다. 역대 대전시장 중 (임기 8년) 연임에 성공한 경우가 없었다. 대전의 민심이 지방권력의 연임을 쉽게 허락하지 않다보니, 허 시장의 연임 성공여부에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이를 드러내듯 허 시장을 상대로 당내·외 공세가 치열하다. 국책사업인 바이오랩허브 유치 실패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옛 충남도청 향나무 벌목사건 등을 거론하며 ‘무능하다’는 공세를 펴는 것은 익히 들어온 레퍼토리다. 

최근 베이스볼드림파크 건설에 앞서 한밭종합운동장 철거가 임박하자, 허 시장의 정치적 경쟁자들이 당을 떠나 ‘반대 전선’에 모여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이 밖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도안지구 개발사업,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등 이미 추진 중인 사업을 지방선거 쟁점으로 끌고 가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선거를 ‘심판론’으로 끌고 가려는 의도 때문이다. 그렇다고 항상 심판론이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심판론의 반대급부도 존재한다. 갈등조정과 의견수렴을 거쳐 사업실행 단계에 들어선 사업을 정치적 이유로 흔드는 것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당장 허 시장부터 ‘시정의 연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연말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대전시정이 4년에 한 번씩 단절됐던 역사를 끊어야 한다”며 “시정 단절의 역사는 대전발전의 치명적 요인으로 작동했다. 그걸 극복하는 것 또한 내 의무”라고 강조했다. ‘심판론 공세’에 ‘시정 연속성’ 호소로 맞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허 시장과 구청장 등 민주당 현역 단체장들도 이대로 ‘심판론’ 바람에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의 시간도 있는 법. 4월 중순 전후로 현직 사퇴와 함께 본격적인 선거전을 준비 중이다.  

물론 본 선거 과정에서 어떤 주장이 시민의 호응을 받을지 예단하기 어렵다. 유권자들은 심판론에 무게 둘 수도, 시정 연속성을 위해 재신임에 무게를 둘 수도 있다. 무능했다고 판단하면 심판할 것이고, 유능했다고 판단하면 재신임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무능과 유능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이럴 땐 양쪽의 말을 다 들어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다. 민선7기 대전시정이 무능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또 유능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근거와 이유도 들어보면 된다. 아직도 2개월 이상이 남았다. 양쪽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