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무실 이전으로 갈등이나 세금 낭비 없이 해결하는 방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외교부와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외교부와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실 제공.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둘러싼 정치권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어떤 방법이 최선의 해결책일까. 청와대 본관은 국민에 개방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기자. 국무위원과 수석비서관들은 비서동에서 대통령과 업무를 함께하면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머지 참모진은 광화문 정부 청사에서 업무를 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시간에 쫓기지 않고 청와대를 개방하는 효과와 대통령의 소통과 집무 효율성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경호나 교통통제 문제도 해결된다. 특히 세금 낭비 요소를 없애며 갈등의 원천을 차단할 수 있다.

차후 국민과 소통하고 국무위원 대부분이 상주하고 있고, 국회가 이전할 세종시로 청와대를 옮기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한다. 세종시로 이전하면 행정의 효율성 확보와 국가 균형발전 문제도 해결된다. 

청와대 본관 업무를 축소하면서 행정의 효율성을 위해 세종시로 옮기겠다면, 전 국민이 박수를 보낼 것이다. 이전 비용이나 안보 문제 등 불필요한 갈등 요소도 잠재울 수 있는 해법일 수 있다.  

이미 윤 당선인은 후보자 시절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공약했다. 격주로 국무회의를 세종에서 열겠다고도 했다.

또 지난 3일 조치원역 앞 유세에서는 “지금 세종시는 행정수도라고 하지만, 앞으로는 행정수도에 ‘행정’자를 떼고, 실질 수도, 진짜 수도로서 기능을 완벽하게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오는 5월 10일 취임 전 집무실 이전은 물리적으로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당분간은 비서동에서 집무하며 국무위원이나 참모진과 소통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한 본관은 주간 시간에 한해 시민에 개방한다면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본래 취지도 살릴 수 있다. 

청와대 본관동은 국민에 개방하고, 집무는 비서동에서 보며, 차제에 집무실을 포함한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이 순리다. 그것이 지금의 갈등을 봉합하고,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근본적 해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